오래된 글

[아이팟터치/아이폰] 만화책 보기 어플 리뷰 : iComic -comic reader-

반응형

▲ 아이코믹 -코믹 리더- (iComic -comic reader-)

제목 : iComic -comic reader-
가격 : $0.99
분류 : Utilities
최근 업데이트 : 2010.04.17
최신 버전 : 3.2 (iPhone OS 2.2.1 이상)
지원 언어 : 한글 / 中國語 / English / French / German / 日本語
개발 : Yoshitake Yamamoto
아이튠즈 : 다운로드 - 한국 앱스토어




iComic은 만화책을 보는 어플이다. PC의 꿀뷰처럼, 아이팟/아이폰의 만화책 뷰어로 사용하는데 전혀 손색없다. 참고로 iComic Viewer는 iComic -comic reader- 와 전혀 다른 어플이다.
iComic의 3.2 패치 이후, 첫 화면은 만화책이 저장되는 루트로 시작한다. 화면 좌측상단의 홈을 터치하면 설정에 관련된 창을 볼 수 있다.



 
 

만화책을 집어넣으면, 루트에 파일이 나타난다.
폴더를 생성해 파일을 나눌 수 도 있으므로, 정렬해서 보기 편하다.
각 파일마다 가장 최근에 본 책갈피가 저장되어, 언제라도 이어서 볼 수 있다.
물론 처음부터 첫페이지부터 읽을 수 도 있고, 책갈피를 지우거나 다봤다는 표시를 남길 수 있다.
1페이지 스캔본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2페이지 스캔본도 자동으로 반으로 갈라 보여줘 따로 리사이징할 필요가 없어 정말 편하다. 또한, zip과 cbz의 압축파일을 지원하여 일일히 이미지파일을 넣는 수고를 할 필요가 없다.

※ 주의 사항
- 압축파일 확장자는 zip, cbz만 지원한다.
- 압축파일 안에 들어있는 이미지 파일에는 한글명으로 된 파일이 있으면 안된다.
- 이미지 파일에는 한글은 안되지만, 영어와 일본어가 가능하다.
- 압축파일 명은 한글도 가능하다. 하지만 간단하게 숫자나 영어를 추천한다.
- 압축파일 안에 들어있는 이미지 파일은 반드시 숫자나 알파벳 순으로 정렬되있어야 한다.
- 숫자 정렬은 파일 갯수의 자릿수에 따라 맞춰줘야 한다. 예) 100여개의 파일이라면 001,002,003 순




기본적으로 세로화면으로 볼 수 있고, 멀티터치로 확대하여 작은 글씨를 크게 볼 수 있다.
또 중력센서를 지원하여, 가로로 볼 수도 있다. 가로로 볼때는 옵션에서 따로 확대 옵션을 손대면 일일히 확대해가면서 볼 필요가 없어진다.



 
 

만화책을 보기 앞서, 설정에서 손대야할 것들과 알아둬야 할게 있다.
아래는 해둬야 하는 설정과 해두면 좋은 설정이다.

페이지 표시의 상태 표시줄을 켜둔다. 만화책을 볼 때, 화면 중간을 터치하면 화면 상단에 시계가 표시되는 상태 표시줄이 나오도록하는 기능이다.
페이지 전환의 열기 방향을 왼편에서 오른편으로 바꾼다. 보통 만화책이 오른편 방향으로 읽기 때문에 이렇게 바꿔둬야 올바른 페이지 순서대로 볼 수 있다.
페이지 전환의 확대 유지를 켜두면, 현재 페이지에서 확대한 크기를 다음 페이지에서도 유지하게 한다. 가로보기로 할 때 켜두는게 좋다.
탭 작동 기능은 만화책 볼 때, 화면 어디를 터치하느냐에 따라 다른 기능을 주게 할 수 있다.
두번째 스크린샷에 추천하는 작동을 설정했다. 입맛에 따라 바꿔도 상관없다. Show seek bar 기능은 페이지 탐색 기능이다. 책갈피를 삭제하더라도 특정 페이지로 쉽게 넘어갈 수 있게 도와준다.
파일 목록의 시작 암호에서, iComic 실행시 바로 비밀번호를 묻게 할 수 있다. 즉, 잠금기능이다.





iComic -comic reader- 에 만화책 넣기 (탈옥한 아이팟/아이폰 기준)



탈옥한 아이팟터치와 아이폰에서는 손쉽게 만화책 파일을 넣을 수 있다.
i-FunBox같은 SSH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집어넣는 방식이다. 프로그램은 이곳을 참고
본 글에서 설명은 아이펀박스 기준으로 하겠다.

iComic에 만화책 집어넣는 방법 (for jailbreak)
1. 아이펀박스 실행
2. \var\mobile\Media\Photos 경로로 이동한다. 만약 Photos 폴더가 없다면 생성한다.
3. Photos 하위에, iComic 폴더를 생성한다. 대소문자를 꼭 맞춰야 한다. Photos도 마찬가지
4. iComic 폴더에 만화책 파일을 집어 넣는다.





iComic -comic reader- 에 만화책 넣기 (순정 아이팟/아이폰 기준)



순정폰에 만화책을 집어넣는 방법은 탈옥폰에 비해 꽤나 까다롭다. SSH를 개방할 수 없어, 오로지 인터넷을 통한 FTP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여기서는 파일질라를 통한 FTP업로드 방법과, 베리즈웹쉐어를 통한 업로드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 iFree를 이용해 쉽게 넣을 수 있다고 하는데, 확인해보진 못했다. 직접해보길 권한다. [iFree 다운]



* 스크린샷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 방법인 FTP를 이용한 만화책 집어넣기 이다.
파일질라의 다운로드는 이곳에서 받는다.

iComic에 만화책 집어넣는 방법 1 (for jailed[각주:1])
1. 파일질라를 다운 받아 실행한다.
2. iComic에서 FTP 서버 실행을 터치하여, 끄지 않고 그대로 냅둔다.
3. 호스트에 iComic에서 보여준 주소를 적고, 포트에는 20000을 적은 후, 빠른 연결을 누른다.
4. 서버에 접속되면, 만화책 파일을 복사해 넣는다.
5. 집어넣은 파일은 iComic 메뉴인 파일 추가/삭제로 들어가보면 있다.

만약 서버에 접속되지 않는다면, 방화벽이 해당 포트를 차단하고 있는 것이다. 포트는 20000을 개방한다.
* 윈도우 방화벽에서 포트를 개방하는 방법 [보기]
또,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하나 더 해줘야 하는게 있다.
* 공유기에서 포트를 개방하는 방법 [보기]




그다음은 두번째 방법인 베리즈 웹쉐어를 이용한 업로드 방법이다.
베리즈 웹쉐어의 다운은 이곳에서, 자세한 사용법은 이곳에서 볼 수 있다.

iComic에 만화책 집어넣는 방법 2 (for jailed)
1. 베리즈 웹쉐어를 다운 받아 실행하고, 서버를 킨다.
2. 베리즈 웹쉐어에서 공유 추가를 클릭하여, 원하는 만화책 파일을 추가한다.
3. 추가된 파일을 클릭하여, 화면 위에 표시되는 고유 주소를 봐둔다.
4. iComic 메뉴인 파일 추가/삭제에서, 여기에 다운로드로 들어간다.
5. 주소창에 집어 넣을 파일의 고유 주소를 적어 넣고 Go를 누른다. http:// 포함.
6. 잠시 기다리면 다운이 된다.
7. 집어넣은 파일은 iComic 메뉴인 파일 추가/삭제로 들어가보면 있다.

만약 다운되지 않는다면, 방화벽이 베리즈웹쉐어 포트를 차단하고 있는 것이다.
베리즈 웹쉐어 사용법과 바로 위에서 설명하긴 했지만, 다시 적겠다. 베리즈웹쉐어의 기본 포트는 80
* 윈도우 방화벽에서 포트를 개방하는 방법 [보기]
또,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하나 더 해줘야 하는게 있다. 마찬가지로, 포트 80을 개방한다.
* 공유기에서 포트를 개방하는 방법 [보기]

 
 






이미지 파일명 일괄 변경 하기

앞서 말한 주의사항에서 언급한, 이미지 파일명.
다시 말하지만, 이미지 파일명에는 한글이 들어간 파일이 있으면 절대 안된다.

또한 숫자 정렬이 올바르게 되있어야 순서대로 읽힌다.
예를 들면 1, 2, 3, …, 10, 11, 12, …, 20, 21, … 순으로 파일이 있다고 하자.
사람이 생각하면 순서는 위처럼 생각하겠지만, iComic에서는 1, 10, 11, 12, …, 2, 20 순서로 읽어 버린다.
그래서 iComic 에서 제대로 읽기 위해선 01, 02, …, 10, 11, 12, …, 20, 21, 21, … 순서로 되있어야 한다.

때문에 한글이 있거나 숫자 정렬이 제대로 되있지 않으면 일일히 이미지 파일명을 바꿔줘야 한다.
이를 좀 더 편하게 해줄 수 있는게 파일명 일괄 변경 프로그램 이다.
그 프로그램의 종류에는 Total Commander, Filename Renamer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여기선 두가지 프로그램을 소개하겠다.
프로그램은 심플하니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DarkNamer [다운로드]
* Renamer [다운로드]
 




  1. jailed : '감금된'이라는 뜻으로, 탈옥하지 못한걸 말한다. 즉, 순정을 의미한다. 간혹 i-FunBox에서 자신의 아이폰이 jailed로 표시된다고 오류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