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

[아이팟터치/아이폰] 게임 어플 리뷰 : Chaos Rings

반응형

▲ 카오스 링스 (Chaos Rings)

제목 : Chaos Rings
가격 : $12.99
분류 : Games
최근 업데이트 : 2010.04.20
최신 버전 : 1.0.0 (iPhone OS 3.0 이상)
지원 언어 : English / 日本語
개발 : SQUARE ENIX CO.
아이튠즈 : 다운로드 - USA App Store

주인공을 포함한 여러 커플들이 자신도 모르게 이상한 곳에 초대되었는데, 느닷없이 어떤 녀석이 나타나 너희들은 커플들끼리 싸워야 한다고 말한다.
승리하면 그 보상으로 불멸의 영생이 주어지지만, 이 경쟁에는 이상한 룰이 주어진다. 그리고 이 룰을 깨면 오직 죽음뿐이라는데..


 
 
* 스크린샷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스퀘어 에닉스의 신작 RPG게임 카오스 링스 (Chaos Rings).
본래 게임명은 케이오스 링스이다. Chaos Rings (ケイオスリングス, Keiosu Ringusu)
다만, Chaos[각주:1]의 발음이 케이오스보다는 카오스가 더 익숙하기에, 본 포스팅에선 카오스라 부르기로 하겠다.
카오스 링스는 게임치고는 비싼 값인 $12.99의 가격으로 발매되었다. 체험판으로 즐길 수 있는 프리 버전도 없이 누가 선뜻 구매하겠냐만은, '스퀘어 에닉스가 만들었다' 라는 사실 하나 만으로 사도 후회하지 않을 법하긴 하다.
스퀘어 에닉스 社를 모르더라도, 스틸샷에서 보여주는 화려한 그래픽과 멋진 일러스트때문에 끌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어찌됐든, 그들의 구매가 후회는 없을 것이라 당당히 말할 수 있을거 같다.
다만 파이널판타지식의 턴제를 취하는 게임이기에, 턴제를 싫어하는 액션RPG 유저라면 후회할지도 모른다.

게임을 시작하면, Start / Scenarios / Options 의 세가지 메뉴를 볼 수 있다.
Start를 누르면 당연히 게임이 시작될 것이고, 스타팅 캐릭터로 두 커플중 한 커플을 선택할 수 있다.
Scenarios에서는 현재까지 진행한 시나리오의 상황을 볼 수 있다.
Options에서는 비교적 상세한 설정을 할 수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Instruction Manual : 체크를 터치하면, 게임 메뉴얼을 볼 수 있다. 비교적 상세히 볼 수 있어 좋다.
BGM : 게임 배경 음악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
Sound Effects : 게임 효과음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
Language : 언어를 설정할 수 있다. 지원언어는 영어와 일본어.
Environment Effects : 주변환경 효과를 끄고 킬 수 있다. 렉이 심하다면, Off 하는게 좋다.
Lock Screen Orientation : 끄면, 게임의 화면을 180도로 회전할 수 있다. 중력센서 이용.
Reset Data : 저장된 데이터를 리셋한다.

Instruction Manual에서는 게임 진행하면서 미처 못보거나, 그냥 넘겨버린 게임 팁을 상세히 볼 수 있으므로 한번씩 읽어주는게 좋을 것이다.
배경음과 효과음을 꺼버릴 수 있긴 하지만, 사운드가 꽤나 훌륭한 편이라 켜놓는걸 추천한다.


 
 

게임 조작은 간단하다. 보통 게임에는 패드가 왼쪽 하단에 고정되어 있는데, 카오스 링의 패드는 고정되어있지 않다. 즉, 어떤 화면을 터치하더라도 패드가 튀어나와 캐릭터를 움직일 수 있다는 것. 매우 편하다!
검은 스틱을 끝까지 가장자리로 밀어내면 캐릭터가 뛰어다니고, 가운데 부근에서 조금만 밀어내면 캐릭터가 걸어다닌다.
사람 또는 NPC에게 가까이가면 느낌표가 생기는데, 이때 터치하면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아레나에는 우체통같아 보이는 상자도 있는데 터치하면 아이템을 얻을 수 있고, 푸른색 룬에 가까이가서 터치하면 다른 필드로 워프할 수 있다.


 
 

집을 벗어나 아레나지역에서 돌아다니다보면, 랜덤하게 몬스터와의 전투가 시작된다.
전투 방식은 파이널판타지와 비슷한 턴제이다. 한 턴에 단 하나의 행동만 할 수 있다. 
전투 시작시에는 4가지 메뉴가 있다.

Solo : 개별로 행동한다. 공격과 방어를 따로하며, 피해도 따로 입는다.
Pair : 함께 행동한다. 공격과 방어를 같이하며, 피해도 같이 입는다.
Escape : 현재 전투에서 탈출한다. 하지만, 실패하기도 한다.
Options : 이전에 본 옵션 메뉴를 열 수 있다.

솔로를 할 것인가, 페어로 할 것인가에 따라 전투 양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솔로로 하면 따로따로 공격하여 서로 다른 몬스터를 칠 수 있는가 하면, 하나는 공격하고 하나는 공격미스가 뜨는 경우도 있다. 또 솔로 행동시에는 몬스터 턴에 공격을 받을 때 피해를 서로 달리 받으므로, 생존확률이 각각 다르게 된다.
그에 반해 페어로 하면, 공격을 동시에 하기 때문에 한 타겟만 공격할 수 있고 데미지는 그 둘을 합친 양이 된다. 하지만, 몬스터 한 마리가 때려도 피해를 동시에 둘다 받기 때문에 리스크도 두배가 된다.

솔로와 페어, 그 행동에는 4가지가 있다. 행동은 한 턴에 하나의 행동만 할 수 있다.

Attack : 타겟을 정하여, 해당 타겟에 공격한다.
Genes : MP를 소모하여, 적에게 스킬로 공격한다.
Items : 가진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Defend : 적의 공격을 방어한다. 완전 막는 것은 아니고, 데미지를 크게 줄여준다.

Gene은 새로운 형태의 스킬 또는 마법이라 생각하면 된다.
카오스링의 스킬은 단순히 레벨업을 통해 배우거나 스킬북으로 습득하는 방식이 아니다.
몬스터와 전투하여 그 몬스터가 가진 스킬을 습득하는 방식을 취한다. 몬스터는 현재 캐릭터보다 강한 녀석과 싸울 때 랜덤으로 배우게 되며, 배운 스킬은 Gene Plate에 등록할 수 있다.
스킬은 두 캐릭터가 공유하며, 원하는 스킬만 뽑아 사용 가능하다.

전투를 마치면, 자동으로 HP가 회복되고 독이나 버프같은 상태변화도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MP는 회복되지 않는다. MP는 아이템을 통해 회복하거나, 집으로 되돌아가면 회복된다.




게임 도중에는,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작은 원을 터치하면 메뉴를 열 수 있다.
메뉴에는 4가지가 있는데, ENC는 처음엔 없다. Encounter라는 Gene스킬을 얻으면 활성화된다.

CAMP : 캐릭터 상태, 아이템, 진 플레이트 등을 볼 수 있는 창을 연다.
SAVE : 현재까지 진행한 플레이를 저장한다.
MAP : 지도를 볼 수 있다.
ENC : 몬스터를 만나지 않게 할 수 있다. X로 표시되면 만나지 않고, 그 표시가 없으면 만난다.

세이브는 현재까지 진행한 플레이를 저장하는데, 꼭 세이브하지 않아도 자동저장이 존재한다.
가끔은 어떤 이유가 있겠지만 팅길지도 모르고, 홈버튼을 실수로 누를지도 모른다.
하지만 카오스 링스를 다시 틀어보면, 세이브내역을 부르는 로드 창이 나오는게 아니라 최근까지 진행했던 플레이를 열 수 있다.



 
 

또 카오스 링스에는 퍼즐이라는 부가 재미요소가 있다.
푸른색 룬을 워프하다보면, Puzzle Start!! 메세지가 나오면서 퍼즐이 시작된다.
퍼즐은 진행에 있어 반드시 깨야 하는 것이고, 한 번만 깨면 다음에 올 때 다시 꺨 필요가 없다.
Retry가 있어 재시작을 편히 할 수 있으므로,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다.
퍼즐 방식은 비교적 간단하다. 연두빛이 나는 보석을 모두 먹어서 반대편 룬으로 넘어가면 된다.
연두색 보석을 먹으면, 현재 위치에서 연두색 보석이나 푸른색 진과 위치를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그 기회는 좌측 상단에 Left로 표시되고, 그 보석 갯수 만큼 이동할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게임 진행하면서, 퍼즐의 방식은 조금씩 달라진다.

이로써, 카오스 링스에 대한 것을 대강 설명한듯 하다.
하지만 모든 내용을 설명한건 아니므로, 나머지는 플레이해서 직접 알아보길 바란다.
스토리, 그래픽, 사운드, 일러스트, 인터페이스 등 모두 훌륭한 대작이다!





  1. Chaos [keɪɒs] *영국식 발음 '케이오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