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

[Windows XP, Windows 7] 윈도우 방화벽 해제, 예외설정 하기, 포트 개방

반응형
윈도우 방화벽(Windows Firewall)은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방화벽 서비스이다.

방화벽은 허용하지 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때문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해당 프로그램의 차단을 막기 위해 예외옵션을 줘야 한다.
또한 FTP, 웹쉐어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게임 내에서 호스트를 잡기 위해선 해당 포트를 개방해야한다.
물론 방화벽 자체를 꺼버리면,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지만 방화벽을 해제하는건 보안에 취약해지게 되니 좋지 않은 방법이다.



Windows XP 방화벽


윈도우 XP 에서 방화벽 설정은, 제어판 - Windows 방화벽 에서 열면 된다.
일반, 예외, 고급 3가지의 탭이 있는데, 본 글에서는 일반과 예외 탭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할 것이다.

방화벽 사용
권장하는 옵션이다. 물론, 기본으로도 권장하는 옵션이기에 기본설정으로 체크되있다.
하위 설정에선 예외 허용 안 함을 체크할 수 있는데, 체크할 필요는 없다.

방화벽 사용 안함
권장하지 않는 옵션이다. 특별히 따로 방화벽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체크하면 안될 항목이다. 이걸 체크하면 방화벽이 해제되므로, 보안이 취약해지게 된다.




두번째는 예외 탭.
모든 프로그램을 차단하기엔 너무 폐쇄적이므로, 당연히 있는 옵션이다.
이곳에선 윈도우 방화벽에서 차단 항목으로 예외할 프로그램을 설정할 수 있으며, 또한 특정 포트를 개방할 수 있다.
예외 옵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반 탭에서 예외 허용 안함에 체크 해제를 해야한다.



 
 

* 스크린샷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방화벽 차단 예외 프로그램 설정 (윈도우 XP)
1. 예외 탭에서 프로그램 추가(R)을 클릭한다.
2. 원하는 프로그램을 리스트에서 찾아 선택한 후 확인을 누른다.
3. 리스트에 해당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 찾아보기를 클릭해 해당 프로그램을 등록한 후 확인을 누른다.

포트 개방 (윈도우 XP)
1. 예외 탭에서 포트 추가(O)를 클릭한다.
2. 이름에는 자신이 알아 볼 수 있도록 원하는데로 입력한다.
3. 포트 번호에는 개방할 포트를 선택하고 TCP, UDP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확인을 누른다.
4. 범위 변경에서는 본 옵션을 허용할 네트워크 그룹을 선택할 수 있다. (옵션)






Windows 7 방화벽


윈도우 7 에서 방화벽 설정은,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Windows 방화벽 에서 열면 된다.
윈도우 7 에서는 XP와는 다르게 인터페이스도 변했고, 좀 더 세세히 설정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방화벽 사용과 해제는 XP와 동일하다. 여기에 네트워크 위치 옵션을 좀 더 쉽게 줄 수 있다.
기본 설정은, 방화벽 사용 과 차단 알림으로 되어있다.




XP에서 예외 옵션이라 불렀던게, 7에서는 허용 옵션이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설치 프로그램이 리스트에 등록되어 있다.

방화벽에서 허용하는 프로그램 설정 (윈도우 7)
1. 방화벽 창에서, Windows 방화벽을 통해 프로그램 또는 기능 허용을 클릭한다.
2. 설정 변경을 클릭한다.
3. 프로그램 리스트에서, 허용할 프로그램을 체크한다. 개인/공용 원하는 곳에 체크. 둘다 가능.
4. 리스트에 원하는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 다른 프로그램 허용을 클릭하여 찾아보기를 통해 등록한다.





윈도우 7 에서 포트 개방은 조금 다른 방식으로 한다.
고급 설정을 통해, 인바운드 규칙과 아웃바운드 규칙에 각각 새 규칙을 넣어 포트를 개방하는 방식이다.

포트 개방 (윈도우 7)
1. 방화벽 창에서, 고급 설정을 클릭한다.
2. 좌측 메뉴에서 인바운드 규칙을 클릭하고, 우측 메뉴에서 새 규칙을 클릭한다.
3. 규칙 종류에서, 포트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4. 프로토콜 및 포트에서, TCP/UDP를 선택하고 특정 원격 포트에서 개방할 포트를 입력한 후 다음.
5. 작업에서, 연결 허용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6. 프로필에서, 적용되는 곳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기본으론 3개 다 선택되어있음.
7. 이름에서, 알아볼 수 있는 이름을 입력하고, 설명에선 간단한 주석을 달아 놓은 뒤 마침을 클릭한다.
8. 아웃바운드 규칙에도 3~7 과정을 그대로 추가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