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

아이폰 OS 4.0 업그레이드!

반응형

아이폰 OS 4.0의 임박!
얼마전 스티브 잡스는 아이폰 OS 4.0의 기능에 대해 발표했다. [그 내용 보기]
이번 업데이트는 상당히 큰 변화다.
모바일광고, 게임 소셜 네트워킹, e-북 등의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그 내용.
한마디로 아이폰 하나 만으로, 모든 휴대기기에 대해 전쟁을 선포한 거라 봐야 할까.
한가지 아쉬운 점은 여전히 플래시는 지원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아이폰 OS 4.0 무엇이 바뀔까?




아이폰 OS 4.0

* 출시 예정일 : 2010년 여름 (6월경)
* 업그레이드 지원 모델
 
- iPhone 3G : 멀티태스킹 기능은 지원 안함
  - iPhone 3GS :
  - iPod Touch 2G / iPod Touch 2.5G (8GB) : 멀티태스킹 기능은 지원 안함
  - iPod Touch 3G (32GB/64GB) :


아이폰 OS 4.0의 새로운 기능들 (iPhone OS 4.0 New Features)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기존 OS 3.0 이하 버전에서는 제대로 된 멀티태스킹을 지원하지 않았다.
일부 어플은 음악듣기 정도의 멀티태스킹은 지원했지만, 다른 어플끼리의 멀티태스킹은 대부분은 지원하지 않았던 것.
그래서 Cydia의 멀티태스킹 어플인 Backgrounder + (Kirikae or Multifl0w) 을 설치하기 위해 탈옥하는 사람이 꽤 많은 수를 이뤘다.
하지만 이제는 탈옥의 필요성 중 하나인 '멀티태스킹'이, 그 필요성을 잃어버릴 듯 하다.
다만, 멀티태스킹이 모든 어플을 지원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음악, 음성 서비스, 전화 통화, GPS 등은 멀티태스킹이 확실히 이루어지지만, 어플들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일부는 지원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한가지 문제가 있다. 멀티태스킹은 오로지 아이폰 3GS, 아이팟 터치 3세대 (32GB, 64GB), 아이패드만 지원할 것이라는 점. 즉, 아이폰 3G와 아이팟터치 2세대/2.5세대는 지원하지 않는다.



폴더 (Folders)

폴더 관리 기능. 이전에는 어플 수가 많아지면 여러 페이지를 이리저리 터치하며 찾아야 했다.
그래서 이 역시 탈옥하여 Cydia의 카테고리 어플인 Categories + Categories SB 을 설치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카테고리 관리보다 좀 더 깔끔하게 어플들을 관리할 수 있게 됐다.
Categories는 Cydia어플이기에 아이튠즈 동기화 시에, 깔끔한 모습을 볼 수 없었고 또한 그 관리가 귀찮았으나 이제는 기본 기능이 될테니 훨씬 깔끔하게 보일 것이다.
또한 기존 최대 180개 어플 제한이, 2000여개로 제한이 거의 사라지게 된다.



광고 (iAd)

OS 4.0의 주요 업데이트인 멀티태스킹과 쌍벽을 이루는, 아니 오히려 가장 큰 중요 요소가 아닐까 싶다. 잡스도 iAd에 좀 더 열변했으니 말이다.
iAd를 간단히 말하자면 모바일 광고를 지원한다는 것. 그래서 개발자들은 어플 판매로 버는 수익 말고도, iAd를 통한 광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아마도 iAd의 등장으로 인해 많은 어플들이 가격을 낮추거나 무료화가 되지 않을까 싶다.
또한 iAd의 등장으로, 어플 판매수익이 <30% 애플, 70% 개발자>에서 <40% 애플, 60% 개발자>로 바뀌게 된다.



향상된 메일 기능 (Even Better Mail)

메일을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기존 메일 어플은, 계정을 따로 관리하여 계정을 서로 스위칭해야만 메일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4.0 에서는 통합 메세지보관함의 등장으로 한꺼번에 메일을 볼 수 있다.
또한 그 속도도 조금 빨라진다.



도서 (iBooks)

북스토어가 나와 e북을 쉽게 사고, 쉽게 볼 수 있게 된다.
e북 시장에 아이폰의 진출은 상당히 거슬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게임 소셜 네트워킹 (Game Social Networking)

기존에는 오픈페인트같은 제3의 서비스로 게임을 즐겼지만, 애플에서 게임 센터를 따로 만들어 소셜 네트워킹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즉, 온라인 게임을 더 편히 즐길 수 있게 된다는 것.



유저 인터페이스 (UI)

기본 UI가 약간 변한다.
또한 기존에 제공하지 않았던 배경화면 변경을, 이제는 쉽게 할 수 있다.



블루투스 키보드 (Bluetooth Keyboard)

아이패드처럼 아이폰도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



5배 디지탈 줌 (5X Digital Zoom)

아이폰의 카메라 성능이 좀 더 좋아진다. 5배까지 확대 촬영이 가능해진다.



그 외 (etc.)

그외 유저를 위한 기능이 위 기능을 포함하여 약 100여개가 추가된다.
또한 개발자를 위한 API가 1500여개가 추가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