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제품리뷰

WD 이지스토어 8TB 외장하드 사용 후기

반응형


WD 이지스토어 8TB 외장하드 사용 후기
WD easystore® 8TB External USB 3.0 Hard Drive




개봉 후기에 이은 사용 후기. WD 이지스토어는 기본적으로 외장 하드디스크다. 컴퓨터 본체에 USB 3.0 케이블을 연결하여 외장 방식으로 사용하는 하드디스크라는 것이다. 하지만 보통 이 제품은 분해하여 하드를 따로 적출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8테라 NAS 하드를 값싸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외장하드로 사용해도 손색없는 제품이기도 하다. 우선 외장하드로 리뷰하겠다. 
이지스토어의 크기는 17 x 14 x 5 cm이다. 내부에 3.5 인치 하드가 들어있으니, 적당한 크기라고 말할 수 있겠다. 무게는 약 1kg 정도이며, 세워두기 적당한 무게이다. 외장하드 앞면에는 WD easystore 로고가 박혀있다.




외장하드 뒷면에는 USB 3.0 포트, 전원 포트, 켄싱턴 락 슬롯이 있다. USB 3.0 포트는 정확히는 Micro-B SuperSpeed (SS) 타입이며, USB 3.1 Gen1 (5 Gb/s)의 속도 규격을 가진 포트이다.




미국 제품이기 때문에 어댑터는 110V 플러그이다. 하지만 프리 볼트 제품이라서 220V 변환 젠더만 있으면 편히 사용할 수 있다.




윈도 10에 연결하여 확인한 모습. 이지스토어는 8000GB 하드이기 때문에, 실제 사용 가능한 공간은 7.27TB이다. 




CrystalDiskInfo 프로그램으로 확인한 외장하드의 상태이다. 내부에 탑재된 하드디스크는 WDC WD80EMAZ 이다. WD80EMAZ는 SATA3 (6Gbps), 5400RPM, 256MB 캐시의 스펙을 가진 훌륭한 HDD이다.
이지스토어에는 크게 2가지의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 있다. 첫 번째는 WD80EFAX이며, 두 번째는 WD80EMAZ이다. WD80EFAX는 레드(WD RED) 라벨이 붙어있는 하드이며, 국내에 NAS용 하드로 판매되는 제품과 동일하다. WD80EMAZ는 라벨이 따로 없으며, 일명 화이트로 불리는 하드이다. 레드와 흡사한 하드이지만, 핀의 형태가 약간 다른 차이점이 있다. 스펙은 사실상 완전히 동일하다. 최근 이지스토어에는 대부분 화이트 하드가 탑재되어 있다. 




CrystalDiskMark와 ATTO Disk Benchmark 로 벤치마크를 측정한 결과이다. 순차 읽기 속도는 약 200MB/s, 순차 쓰기 속도는 약 200MB/s로 측정되었다. 4K 읽기 속도는 약 0.8 MB/s, 4K 쓰기 속도는 약 2.7 MB/s 로 측정되었다. 운영체제용 하드로 쓰기엔 부족하지만, 저장용 하드로 쓰기에는 제격인 스펙이다.

WD 이지스토어 8TB 리뷰 요약
특징: 8TB, NAS HDD
장점: 고용량 하드디스크, 훌륭한 가성비
단점: 국내 AS 불가능





WD 이지스토어 8TB 분해하기
이지스토어 하드디스크 적출 방법



주의사항
하드디스크를 적출하여 따로 사용하면 RMA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분해하기 전에 하드디스크가 정상인지 초기불량인지 외장하드로 연결하여 확인해야 한다. RMA를 하기 위해서는 다시 역순으로 조립하여 보내야 하기 때문에, 케이스를 보관하는 편이 좋다.



이미 많은 사람이 이지스토어를 분해했기 때문에 하드 적출 방법을 검색하면 많이 나온다. 이 리뷰에서도 그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겠다. 우선 아무 카드 4개를 준비한다. 멤버십 카드, 신용카드, 체크카드 무엇이든 상관없다. 그리고 이지스토어 뒷면에 카드를 위와 같이 평평하게 꼽는다.




그리고 카드 꼽은 쪽을 바닥으로 향하게 하고, 바닥에 카드가 닿도록 가볍게 툭툭 내리치면 케이스가 분리된다. 가볍게 쳐도 빠져나온다. 이후 분리된 케이스를 쭉 꺼내면 된다.




케이스를 벗겨내니 8.0TB 화이트 하드가 보인다. WD80EMAZ SATA / 256MB Cache 가 적혀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하드 뒷면은 이렇게 생겼다. 하드디스크에 외장하드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판이 붙어있다.




마저 하드디스크를 분해하도록 하자. 위 사진처럼 위 방향으로 먼저 하드를 위로 밀어내고, 나머지 부분을 들어내면 된다.




하드디스크가 케이스로부터 분리된 모습이다.




그다음 위 사진에 나와있는 투명색 플라스틱 부품을 빼낸다. 그냥 손으로 빼면 된다.




그다음 고정된 기판을 분리해야 한다. 이를 분리하기 위해서 십자 드라이버 도구가 필요하다. 간단히 풀고 해체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하드디스크 옆면에 붙어있는 4개의 고정 부품을 떼어내면 된다. 고무 부분은 그냥 손으로 돌리면 되고, 나사는 플라이어 공구를 통해 가볍게 돌린 후 손으로 풀어주면 된다. 분해 완료. 이후에는 원하는 나스나 PC에 장착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