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영화리뷰

영화 인보카머스 (Deliver Us from Evil) 리뷰

반응형




인보카머스 영화 정보

에릭 바나의 공포 장르 데뷔작



 인보카머스 (Deliver Us from Evil, 2014)

 장르 

 범죄, 공포, 스릴러

 러닝타임 

 118분

 국내 개봉일 

 2014.08.21

 감독 

 스콧 데릭슨

 출연 

 에릭 바나 (서치 역)

 에드가 라미레즈 (멘도자 역)

 올리비아 문 (젠 역)


 인보카머스 평점 (2014.08.27 기준)

 iMDb 

 User Ratings 

 6.4 (7,405 User Ratings)

  Rottentomatoes 

 Tomatometer 

 28% (108 Reviews Counted)

 Audience 

 46% (20,367 User Ratings)

 Metacritics 

 Metascore 

 40 (32 Critics)

 User Score 

 5.8 (38 User Ratings)

 왓챠 

 네티즌 평점 

 2.7개 (517명 참여)

 네이버 

 네티즌 평점 

 7.2 (342명 참여) 

 다음 

 네티즌 평점 

 8.0 (74명 참여)


▲ 인보카머스 예고편 (트레일러) 보기


▶ 오성대 작가의 웹툰 예고편 보기 [링크]




인보카머스 후기

실화를 바탕으로 각색한 엑소시즘



8월 22일 메가박스에서 디지털로 감상했다. 오랜만에 극장에서 본 공포 영화였다. 에릭 바나의 첫 공포물이라 궁금하기도 했고, 저녁에 공포물이 구미가 당겨서 본 영화이기도 하다. 현재 스크린에 걸려있는 다른 공포 영화로는 <터널 3D>도 있는데, 워낙 평이 안 좋아서 인보카머스를 보기로 한 점도 있다. 



영화는 사운드와 함께 갑작스레 튀어나오는 흔한 공포 연출이었다. 때문에 공포 영화를 좀 본 사람이라면 진부할 법 했을 것이다. 그리고 엑소시즘을 다룬 영화였기에 전형적인 틀을 벗어나기 힘들어 보였다. 하지만 새로운 시도를 해보려고 한 것이 느껴진 점은 엑소시즘의 6단계를 소개하는 것이었다. 엑소시즘 영화를 다 챙겨보진 않아서 이전 영화에서 나온지는 모르겠지만, 인보카머스에서는 엑소시즘의 단계를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그 6단계는 순서대로 Presence - Pretence - Breakthrough - Voice - Clash - Expulsion 이다. 기억에 또 남는 것은 "하하 호우 하하 호우" 거리던 부엉이 인형. 난 공포 영화에서 나오는 인형이 무섭다.



그런데 사실 난 이 영화를 보면서 왜 하필 제목을 <인보카머스>로 바꿨을까 였는데, 아마도 동명의 영화 때문에 바꾸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원제는 "딜리버 어스 프롬 이블 (Deliver Us From Evil)"로 기독교의 '사도신경' 중 한 소절이다. 해석하면 "우리를 악에서 구하옵소서" 정도가 될 것인데, 이와 같은 제목으로 먼저 나온 다큐멘터리 영화가 하나 있다. 제79회 장편 다큐멘터리 상 후보에도 노미네이트되었던 영화인데, 우리나라에는 개봉되지 않았다. 이 다큐멘터리는 신부가 수십명의 어린아이들을 성폭행한 사실을 다룬 충격적인 내용을 그렸다. 실제로 신부 중에 소아성애자가 너무 많아서 교황청에서도 들고 일어서고, 미국 어느 한 주에서는 관련 법까지 제정될 정도다. 이런 불편한 진실과 맞물려 교황의 방한이 있던 시점이기 때문에, 이 다큐멘터리를 의식하여 제목을 바꾼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영화에서도 이와 조금은 연관된 대사가 나오기도 한다.



뭐 어쨌든 실화를 바탕으로 한 엑소시즘 영화인 인보카머스. 이전에 <엑소시즘 오브 에밀리 로즈>라는 영화도 엑소시즘 실화를 다룬 영화이긴 한데, 이거나 저거나 어디까지 실제인지 믿기 힘든건 매한가지 인듯 하다. 그래도 이 둘의 공통점은 악마에 빙의된 연기는 언제봐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실제로 그런 장면을 본다면 까무러치지 않을까 싶다. 



<인보카머스> 포스터 및 스틸컷 출처: 네이버 영화 [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