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제품리뷰

삼성 덱스 스테이션 사용 후기

반응형


삼성 덱스 스테이션 사용 후기

Samsung DeX Station (EE-MG950)





덱스 개봉 후기에 이은 사용 후기이다. 삼성 덱스 스테이션은 모바일 환경을 PC 환경처럼 바꾸어주는 보조장비 스테이션이다. 현재 삼성 갤럭시 S8/S8+만 사용 가능하며, 추후 신규 기종부터는 계속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덱스 스테이션 자체가 새로운 세대로 업그레이드되면, 기존 스마트폰에 대한 호환성이 보장될지는 미지수다.





덱스는 스마트폰을 스테이션에 장착하는 도킹 스테이션이다. 덱스에 여러 포트가 장착되어 있어서, 이를 다른 기기에 연결하는 방식이다. USB C타입 단자에 전원 어댑터를 꼽고, HDMI 단자에 HDMI 케이블 연결하여 모니터에 연결하고, USB A타입 단자 (2개)에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결할 수 있다.





키보드나 마우스를 직접 연결할 수도 있지만, 블루투스 장비를 연결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덱스에 갤럭시 S8을 장착하면 폰 화면이 꺼지기 때문에 블루투스 장비를 미리 연결해야 한다. 연결한 이후로는 스마트폰 화면이 아닌, 모니터 화면을 쳐다보면 된다. 덱스는 충전기 역할도 해주기 때문에 방전 걱정은 접어두어도 좋다.





덱스 스테이션의 첫 바탕화면이다. Full HD의 넓은 화면이 반겨준다. 사실 갤럭시 S8/S8+의 해상도는 2K에 가까운 해상도이지만, DeX에서는 FHD가 최대 해상도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FHD 모니터에 연결한다면 화질에 별다른 지장은 없다. 2K의 고해상도였다성능 문제로 인해서 제대로 소화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의 화면이 PC처럼 시원하게 보인다. 단순한 웹서핑에서는 PC 브라우저와 큰 차이점을 느낄 수 없었다. 다만 덱스의 한계로 인한 약간의 버벅임, 그리고 액티브 환경으로 떡칠된 일부 웹사이트에서는 사용이 어려웠다. 뉴스, SNS, 블로그, 웹툰 등 단순한 웹서핑 작업은 만족감이 좋았다.





유튜브 또한 PC화면 보듯이 그대로 볼 수 있다. 유튜브 앱으로 별도로 재생도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서 소리가 나오기 때문에, 화면 우측 하단에서 오디오 출력을 '내 휴대전화'에서 '디스플레이 디바이스'로 바꿔야 한다. 바꾸면 모니터에서 소리가 정상적으로 나온다. 단, 스피커가 내장된 모니터여야 한다. 스피커가 따로 없거나 스피커의 성능이 좋지 않은 모니터라면, 별도로 블루투스 스피커를 연결해서 사용해도 된다.





멀티태스킹도 크게 지장 없다. S8+가 6GB RAM인 덕분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최적화를 잘 해놓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게임 멀티태스킹은 반쪽 자리이다. PC처럼 동시에 여러 개의 게임 화면을 띄울 수는 있지만, 해당 화면을 클릭해야만 활성화된다. 따라서, PC에서 녹스 앱플레이어를 튼 것처럼 사용할 수는 없다. 자동전투를 즐겨 하는 게이밍 유저라면, 덱스 스테이션의 활용도가 떨어질 것이다.





윈도우 PC에서 사용하던 단축키도 어느 정도 구현해놓았다. 윈도우 키를 누르면 윈도우 시작 메뉴처럼 앱 목록이 나타난다. 일부 앱은 덱스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최적화되지 않은 앱은 별도의 창으로 나타난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앱은 덱스에 최적화된 대표적인 앱이다.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모두 덱스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PC 버전의 오피스와 비슷하게 사용 가능하다. 다만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Office 365를 구독해야 한다. 한마디로 유료이다.




설정 창을 열면 덱스를 위한 별도 설정이 있다. 화면 자동 꺼짐 시간, 배경화면, 포인터 속도, 가상 키보드 표시 설정 등이다. 또한 갤럭시 앱스(Galaxy Apps)에서 덱스 최적화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덱스에 최적화된 앱 목록은 다음과 같다. 아직까지는 최적화 앱이 적은 편이다.


Apps For Samsung DeX

- 리니지2 레볼루션

- Hancom Office

- Microsoft Excel

- Microsoft PowerPoint

- Microsoft Word

- OneDrive

- Skype

- TripAdvisor

- Shazam

- Photo Editor MG

- NYTimes

- The Tribez

- ES File Explorer

- Deezer Music

- eBay

- Amazon WorkSpaces

- Groupon Browser

- Cloud Raiders

- Wunderlist: To-Do List & Tasks

- Craiglist+





동영상도 FHD로 감상할 수 있다. 유튜브, 동영상 플레이어 등 다양한 앱을 통해 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동영상 재생 또한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나, 동시에 재생할 수는 없다. 게임처럼 활성화된 화면에서만 재생이 된다. 멀티태스킹에 장점과 단점이 동시에 있기 때문에, 덱스의 활용도가 높은 사람은 PC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일 것이다. PC가 있다면 아마도 덱스보다는 PC를 계속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PC가 별도로 없거나 HTPC 정도의 PC 기능을 원하는 사용자라면, 덱스의 활용도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Samsung DeX 리뷰 요약

특징: 모바일을 PC처럼 사용하게 해주는 도킹 스테이션

장점: 보다 편한 멀티태스킹, PC 처럼 사용가능한 경험

단점: 덱스 최적화 앱 부족, 게임 멀티태스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