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제품리뷰

WD My Book 8TB 외장하드 사용 후기

반응형


WD My Book 8TB 사용 후기

WD My Book BBGB 8TB USB 3.0 외장하드




| 외장하드 외형



개봉 후기에 이은 사용 후기이다. 해외 직구한 WD My Book 8TB 모델이다. WD My Book의 외형은 직육면체이다. 책 콘셉트로 디자인되었으며, 책처럼 세워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세웠을 때 진동으로 인해 안정감은 그다지 좋지 않다. 전면에는 12V AC 전원 포트와, USB 3.0 포트가 있다. 전원을 공급해야 하는 외장하드 케이스이므로 USB는 데스크톱 본체와 연결하고, AC 어댑터는 콘센트에 꼽으면 된다. 또한 켄싱턴 락홀도 있다.





크기는 49 mm(길이) x 139.3 mm(너비) x 170.6 mm(높이)이며, 책과 비교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다. 약간 뚱뚱한 책 정도의 크기라고 보면 되겠다. 위는 매끈한 매트 디자인이고, 아래는 울퉁불퉁한 패턴 디자인으로 되어있다. 안정감이 그다지 좋지 않기 때문에 눕혀서 사용하는 편이 좋을 수도 있다. 또는 세워서 양옆 고정이 잘 되게끔 하면 되겠다.





WD My Book은 Windows 7, 8, 10 / Mac OS El Capitan, Yosemite, Mavericks / Linux 등의 운영체제를 지원하며, ExFAT 파일시스템으로 포맷되어 있다.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해서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PC와 연결한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소음은 일반적인 3.5 인치 하드가 내는 정도로 소음이 들린다. 초기 하드디스크 부팅 때 잠시 동안 다소 소음이 크다. 발열 설계는 잘 되어있어, 장시간 사용에도 무리 없다.






| 하드웨어 스펙


My Book 8TB 에 탑재된 하드디스크는 WDC WD80EZZX-11CSGA0 라는 모델이다. 외장하드 케이스 분해 후 HDD를 추출하여 데스크톱 본체(SATA3)에 직접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다만 분해하면 AS를 보장받지 못한다.


WD80EZZX 하드웨어 스펙

- 제조사 WD

- 용량 8TB (8000GB)

- 회전수 5400 RPM

- 메모리 128 MB

- 크기 3.5인치 (8.9cm)

- 인터페이스 SATA3 (6Gb/s)

- 기록방식 PMR



CtystalDiskInfo를 통해 볼 수 있는 HDD의 상태이다. 모델명이 표시되며, 5400 RPM, SATA3임을 알 수 있다. USB를 통해 외장하드로 연결하면, 최대 5Gb/s의 속도를 뽑아낼 수 있다. 이는 USB 3.1 Gen 1 (USB 3.0) 인터페이스로 연결했기 때문이다. 만약 HDD를 추출하여 SATA3 (6Gb/s)에 직접 연결하면 좀 더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





CrystalDiskMark로 측정한 My Book의 벤치마크이다. 읽기/쓰기 순차 속도가 약 170MB/s 정도로 잘 나온다. 읽기/쓰기 랜덤 속도는 약 1.5MB/s 정도이다. My Book에 탑재된 하드디스크(WD80EZZX)는 PMR 방식의 HDD라서 SMR 방식의 하드디스크보다 속도가 더 빠르다.





ATTO Disk Benchmark로 측정한 My Book의 벤치마크이다. 약 읽기/쓰기 속도가 약 160MB/s 정도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WD My Book를 PC에 연결하면 기본적으로 사용설명서 PDF 파일과 소프트웨어 3가지가 내장되어 있다.

우선 WD Backup 프로그램이다. WD 스토리지나 Dropbox 클라우드 서비스에 자동 백업을 할 수 있다. 백업은 매시간, 매일, 매월 단위로 설정하여 자동 백업을 할 수 있다. 또한 백업한 파일을 복원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두 번째는 WD Security 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외장하드 드라이브를 암호로 보호할 수 있다. 암호 보호 설정을 기본으로 켜두면, 암호를 입력해야만 본 드라이브의 내용을 열람할 수 있어서 사생활 보호에 제격이다. 또한 절전 기능을 활성화하면 암호를 입력하기 전까지 자동으로 드라이브가 숨겨진다. 설정을 통해 드라이브 잠금 기능을 해제할 수 있으며, 암호도 변경할 수 있다.





세 번째는 WD Drive Utilities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드라이브를 관리하고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드라이브 스캔 기능을 통해 드라이브 테스트를 할 수 있으며, SMART 상태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드라이브 절전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으며, 드라이브를 지우는 기능도 제공한다.


WD My Book 8TB 외장하드 리뷰 요약

특징: 북 디자인 외장하드 케이스, 고용량(3/4/6/8TB) HDD

장점: 빠른 속도(USB3.0/SATA3), 유용한 유틸리티

단점: 비싼 국내 가격, 소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