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제품리뷰

마이크로소프트 웨지 모바일 키보드 (블루투스 키보드) 후기

반응형





2015년 12월 기준 최저가 59,750원 [링크]



예전에 태블릿을 자주 굴릴 때, 강의 필기용으로 샀던 블루투스 키보드이다. 이게 없었더라면 최근에 나온 LG 롤리키보드를 샀을지도 모르겠다. 비싸더라도 디자인이 너무 매력적이라 살까 말까 참 고민했었는데, 결국은 이 MS 키보드가 구매욕을 거둬주었다.

있지도 않은 키보드 얘긴 저리 치우고.. 주인공인 마이크로소프트 웨지 모바일 키보드를 리뷰 해보겠다. 일단 마이크로소프트의 액세서리는 퀄리티와 AS가 보장된다. 무상보증 기간 동안은 거의 묻지 마 AS 수준으로 교체해주니 정말 맘에 든다. 그런데 고장 나는 일도 거의 없다. 적어도 내겐 그랬다. 참고로 웨지 키보드의 무상 AS 기간은 3년이다.





우선 MS 웨지 모바일 키보드에 대한 개봉기다. 박스는 깔끔하고 고급스럽게 디자인이 잘 되어있다. 웨지 모바일 키보드의 아이덴티티라 할 수 있는 덮개 스탠드도 상자 상단에 잘 표현되어 있다. 상자 위에는 손잡이도 달려 있다.





박스를 열어보면 박스 내부도 멋지게 디자인되어 있다. 블루투스 키보드 본체, 키보드 덮개, 배터리, 매뉴얼이 구성품으로 들어있다. 키보드를 처음 접했을 때 느낌은 묵직하다는 것이었다. 스펙상 무게는 979그램이라, 들고 다니기에는 가벼운 무게가 아닌 것이 단점이다. 하지만 그만큼 묵직해서 타이핑 시에 더 느낌이 좋고 안정감이 있다.





웨지 키보드는 노트북에 흔히 쓰이는 팬터그래프 방식이다. 팬터그래프 방식은 일반 키보드에 널리 쓰이는 멤브레인 방식을 얇게 변형하여 만든 형태이고, 특유의 가벼운 키감과 슬림한 게 특징이다. 키캡 하나하나가 비교적 널찍한 편이라 오타율이 적은 편이고 구분감이 무난하다. 키보드 배열은 106키 미니 키보드에 가까운 형태를 갖췄고, 윈도우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키들을 모두 갖췄다. 윈도우 참(Charm) 바로가기 키도 있다. 펑션 키(F1~F12)는 Fn 키를 통해 사용해야 하며, 기본적으로는 멀티미디어 키로 구성되어있다. 이 멀티미디어 키들은 재생/일시정지, 음소거, 볼륨 조절, 검색, 설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윈도우 운영체제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환경에서도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다. iOS 환경(아이폰/아이패드)에서도 짤막하게 테스트해봤는데 사용이 잘 됐다. 안드로이드에서 블루투스 키보드를 편히 사용하려면, 기본으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키보드 앱이 블루투스 키보드 연결시 활성화 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다.





웨지 키보드의 덮개는 거치대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 덮개가 반으로 접히기 때문이다. 접는 각도는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고, 스마트폰은 물론 태블릿도 거치할 수 있다. 많이 접었다 피면 나중에 망가지지 않을까 걱정스럽긴 한데, 아직까지는 멀쩡하다. 꽤 내구도가 좋은 편이다.





키보드 뒷면 디자인은 위와 같다. 은색 메탈 소재로 고급스럽게 디자인되어있다. 또 키보드 높이 조절을 위해 위쪽에 길쭉한 바가 있는데, 여기에 배터리를 넣는 칸과 블루투스 페어링 버튼이 있다. 아래쪽은 미끄럼 방지를 위해 얇게 길쭉한 고무 패깅이 되어있다.





배터리를 꼽는 칸이다. AAA 배터리 2개를 넣어야 한다. 배터리 지속 시간을 측정해보지는 않았지만, 꽤 오랜기간 동안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다. 하루 3~4시간 사용 기준으로 최소 3개월쯤은 가지 않나 싶다. 내장 배터리를 탑재하여 USB 충전이 됐으면 더 좋았을텐데, 아쉬운 부분이다. 키보드 커버를 덮으면,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기 때문에 배터리 관리에 효율적이다.





블루투스 페어링을 위한 버튼이다. 사용하고자 하는 디바이스에서 블루투스 기능을 키고, 이 블루투스 버튼을 길게 누르면 키보드 중앙에 키 사이로 보이는 LED가 빨간 색으로 빛나게 된다. 





이때 사용가능 블루투스 장치를 검색해보면, Microsoft Wedge Mobile Keyboard 가 나오니 이것으로 연결하면 된다. 그리고 연결을 누르면 키보드에서 특정 숫자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라고 하는데, 그대로 하면 연결에 성공한다. 이 과정은 첫 연결 때만 하면 된다. 다음부터는 블루투스를 키면 자동 연결된다. 하지만 멀티페어링은 지원하지 않아서, 다른 기기에 연결하면 기존 기기에 다시 연결 작업을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특징: 블루투스 키보드, 펜타그래프 방식

장점: 미려한 디자인, 활용도 높은 106키, 커버로 거치대 사용 가능

단점: 다소 비싼 가격, 멀티 페어링 미지원, AAA 건전지 사용에 따른 교체 비용이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