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팁과 정보

USB로 윈도우 8, 윈도우 8.1 설치하기

반응형




USB로 윈도우 8, 윈도우 8.1 설치하기

Windows 8 / Windows 8.1 Install



윈도우 8과 윈도우 8.1을 설치하기 앞서, 윈도우 8 / 8.1이 부팅 가능하게 설치된 USB가 필요하다. 윈도우 8의 버전(일반, Pro, Enterprise 등)이나 32 bit / 64 bit에 상관없이 모두 설치 가능하다.

윈도우 8의 ISO 파일은 정품 제품 키가 있으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링크]

또는 학생이라면 마이크로소프트 드림스파크에서 학생 메일로 인증한 후, 윈도우 8 임베디드 버전(Windows Embedded 8.1 Industry Pro)을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링크]

또한 학생인 경우 윈도우 8.1 프로 버전을 학생 할인 프로모션으로 75000원에 싸게 구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링크]

   > Windows USB/DVD Download Tool 를 이용하여 윈도우 설치 부팅 USB 만들기 [링크]


윈도우 8 시스템 요구사항

 - CPU: 1GHz 이상의 프로세서 (PAE, NX, SSE2 지원)

 - RAM: 32비트는 1GB 이상, 64비트는 2GB 이상

 - 하드 디스크 공간: 32비트는 16GB 이상, 64비트는 20GB 이상

 - 그래픽WDDM 드라이버를 포함하는 DirectX 9 그래픽 장치, 1366 × 768 이상의 해상도


윈도우 8 설치

USB를 삽입하고 컴퓨터를 리부팅하면 윈도우 8 설치 화면이 나타난다. 만약 나타나지 않는다면, 바이오스 셋업에 들어가서 USB 장치의 부팅 순서를 최상위로 바꿔줘야 한다. 시스템 사양과 바이오스에 따라 바이오스 접근법과 셋팅이 다를 수 있으니 제조사에서 확인하도록 하자. 만약 USB가 1순위인데도 USB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USB를 다른 포트에 꼽아보고 재시작 하도록 하자. 모든 포트에서도 인식하지 못한다면 USB 메모리를 다른 것으로 사용하길 추천한다. 인식에 성공했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한국어와 한글 입력기가 선택되어 있을 것이다. 다음을 눌러서 진행하도록 한다.



설치 시작

지금 설치를 클릭하여 윈도우 8 설치를 진행한다.



제품 키 입력

본인이 가진 정품 제품 키를 입력한다. 윈도우 패키지 상자 뒷면에 적혀있고, 구매 확인 메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사용권 계약

윈도우 8의 사용권 계약에 동의를 해야한다. 동의함을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 유형 선택

설치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와 사용자 지정 옵션이 존재하는데, 업그레이드의 경우 윈도우 7에서 윈도우 8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또는 윈도우 8에서 윈도우 8.1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새로 설치하려면 사용자 지정 옵션으로 하도록 하자. 윈도우 7 버전에 따라 윈도우 8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가 다를 수 있으니 아래 표를 참고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Windows 7 Enterprise 에서 Windows 8 Pro는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

윈도우 7 에서

윈도우 8 로 업그레이드

Core

ProEnterprise
Enterprise

불가능

불가능가능
Ultimate

불가능

가능불가능
Professional

불가능

가능가능
Home Premium

가능

가능불가능
Home Basic

가능

가능불가능
Starter

가능

가능불가능


설치 위치 지정

윈도우 8을 설치할 드라이브를 지정해야 한다. 메인으로 사용할 디스크에 할당하도록 한다. 만약 이전에 윈도우가 설치되었었다면 여러개의 파티션으로 분할되어 있을 수 있다. 새로 설치하는 경우라면 기존 드라이브 공간들을 삭제해서 하나로 합쳐주는 것이 좋다. 만약 물리적으로 여러 개의 HDD나 SSD로 이루어져 있다면, 이들은 서로 합쳐지지 않으니 메인으로 사용할 하나의 드라이브를 지정하면 된다.



설치 진행

설치 위치를 지정하면 본격적으로 윈도우 8 설치가 시작 된다. 설치는 파일 복사 - 파일 설치 - 기능 설치 - 업데이트 설치 - 완료 단계로 이루어진다.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이 리부팅되니 USB를 뽑도록 하자.



개인 설정

재시작하면 개인 설정 화면이 나타난다. 먼저 원하는 배경색을 선택할 수 있고, 아래에서 PC 이름을 지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남색 계열의 색이 선택되어 있는데 취향에 따라 색을 선택하면 된다. 이 배경색은 설치 이후에도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PC 이름은 최초 한번 정하는 것이므로 적당히 잘 적어주자. 이왕이면 영문으로 적길 권장한다. 입력 했다면 다음을 눌러 진행한다.



기본 설정

이제 윈도우 8의 설정을 할 시간이다. 기본 설정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무슨 설정이 있는지는 살펴보는 것이 좋으니 사용자 지정을 클릭해보도록 하겠다.



네트워크 연결

네트워크에 연결되면 공유를 할지 안 할지 정할 수 있다. 집이나 회사에서 사용한다면 공유 설정을 해두는 것이 좋고, 공공장소라면 공유 설정을 끄는 것이 좋다. 이 설정은 설치 이후에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다. PC라면 대부분 홈 또는 회사 네트워크일테지만, 이동이 잦은 노트북의 경우 보안을 위해 공공장소의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PC 보호 및 업데이트

PC 보호 설정과 업데이트 설정을 할 수 있다. 업데이트 자동 설치를 권장하고, 개인 정보 및 PC 보호 설정은 모두 켜두는 것을 권장한다.



정보 전송

이 부분은 마이크로소프트를 위한 옵션이다. 켜놔도 별로 상관은 없긴 하지만, 개인정보에 민감한 사람은 모두 끄는 것이 마음에 편할 것이다.



온라인 문제 해결

온라인으로 문제 해결 방법을 확인하는 설정이다. 오류 보고는 에러 이후 메세지가 별도로 나와 해결방법을 알려주는 옵션이다. 호환성 목록은 웹표준 업데이트가 없는 사이트를 위해 필요한 설정이다. 공유 설정은 사용 환경에 따라 선택한다. 일반적으로 PC나 랩탑이라면 쓸 일 없다. 태블릿에 윈도우 8을 사용한다면 고민할 옵션이다.



메일 입력

PC 로그인을 설정해야 한다. 이 단계는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여야 하고,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있다면 입력하거나 없으면 새 메일 주소를 만들어야 한다. 다음에 만들 예정이라면 아래 메뉴에서 'Microsoft 계정 없이 로그인'을 선택하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쓴다면 원드라이브 클라우드 서비스와 여러 동기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편리한 점이 많다.



계정 설정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없이 로그인하면 예전 XP, 7, 비스타 방식처럼 로그인 하는 방식이 된다. 이것이 로컬 계정 로그인이다. 나중에 언제든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생성하여 연결할 수 있다.



사용자 계정

사용자 계정을 설정한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면 된다. 설치 이후에도 계정 정보를 변경할 수 있으며, 다른 계정을 추가할 수 있다.



새로운 기능

모든 설정을 마무리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윈도우 8에 생긴 새로운 기능이다. 마우스를 우측 상단 쪽에 가져가면 화면 우측에 팝업이 나타난다. 



PC 준비

기다리다보면 PC를 준비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색이 계속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단색 계열이라 눈이 좀 아플 수 있으니 주의. 시스템 사양에 따라 걸리는 시간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시작 화면

설치가 완료되었다. 윈도우 8의 가장 큰 변화는 시작 화면이 메트로 UI 스타일로 변경됐다는 점이다. 처음 사용하면 사용자에 따라 불편할 수도 있는데, 익숙해지면 윈도우를 더 깔끔하고 편히 사용할 수 있다. 툴로 예전 스타일의 시작화면을 변경할 수도 있다. 



윈도우 8 바탕화면

윈도우 8의 기본 바탕화면이다. 시작 버튼이 사라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윈도우 키로 시작 화면을 열 수 있고, 마우스를 화면 좌측 하단 구석을 클릭하면 시작화면이 나타난다.



윈도우 8.1 바탕화면

윈도우 8.1로 업데이트하면 시작 버튼이 좌측 하단 구석에서 다시 볼 수 있다. 클릭하면 시작 화면이 나타나고, 윈도우 8의 시작 화면과 동일한 메트로 UI 이다. 구형 PC나 구형 노트북이 아니라면, 웬만한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잡아주니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편히 사용하면 된다.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 제조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엮인 글

 - 윈도우 8 처음 설정하기: 해상도, 시작화면, 계정, 바탕화면 [작성 예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