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팁과 정보

USB로 윈도우 7 설치하기

반응형




USB로 윈도우 7 설치하기

Windows 7 Install





윈도우 7을 설치하기 앞서, 윈도우 7이 부팅 가능하게 설치된 USB가 필요하다. 윈도우 7의 버전(Starter, Home, Professional, Enterprise, Ultimate 등)이나 서비스팩 버전, 32 bit/64 bit에 상관없이 모두 설치 가능하다.

   > Windows USB/DVD Download Tool 를 이용하여 윈도우 설치 부팅 USB 만들기 [링크]


윈도우 7 시스템 요구사항

 - CPU1GHz 이상의 32비트(x86) 또는 64비트(x64) 프로세서

 - RAM: 32비트는 1GB 이상, 64비트는 2GB 이상

 - 하드 디스크 공간: 32비트는 16GB 이상, 64비트는 20GB 이상

 - 그래픽: WDDM 1.0 이상의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DirectX 9 그래픽 장치


윈도우 7 설치

USB를 삽입하고 컴퓨터를 리부팅하면 윈도우 7 설치 화면이 나타난다. 만약 나타나지 않는다면, 바이오스 셋업에 들어가서 USB 장치의 부팅 순서를 최상위로 바꿔줘야 한다. 시스템 사양과 바이오스에 따라 바이오스 접근법과 셋팅이 다를 수 있으니 제조사에서 확인하도록 하자. 만약 USB가 1순위인데도 USB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USB를 다른 포트에 꼽아보고 재시작 하도록 하자. 모든 포트에서도 인식하지 못한다면 USB 메모리를 다른 것으로 사용하길 추천한다. 인식에 성공했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한국어와 한글 입력기가 선택되어 있을 것이다. 다음을 눌러서 진행하도록 한다.



설치 시작

지금 설치를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Windows 설치 전 알아야 할 내용을 클릭하여 봐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



사용권 계약서

Windows 사용권 계약서 화면이 나타난다. 동의함을 클릭하고 다음을 클릭하여 진행하도록 한다.



윈도우 설치 유형

업그레이드와 사용자 지정을 선택할 수 있다. Windows Vista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7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하지만 웬만하면 필요한 자료를 백업한 후, 새로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용자 지정(고급)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가자.



설치 위치

윈도우 7을 설치할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만약 이전에 윈도우가 설치된 HDD나 SSD였다면 파티션이 여러 개 있을 것이다. 자료를 백업했다면 삭제 가능한 모든 디스크를 삭제해버리고 설치하도록 하자. 파티션을 삭제하면 자동으로 디스크가 하나로 합쳐진다. 만약 물리적으로 분리된 하드디스크라면 합쳐지지 않는다. 운영체제 메인으로 사용할 HDD나 SSD를 선택한다. 선택했다면 다음을 클릭하여 진행한다.



설치 진행

본격적인 윈도우 7 설치가 시작된다. Windows 파일 복사 - 파일 확장 - 기능 설치 - 업데이트 설치 - 설치 완료 순서로 이루어진다. 마냥 기다리면 된다. 시스템 사양에 따라 걸리는 시간에 차이가 있다.



리부팅

업데이트 설치 단계가 완료되면 시스템이 재시작된다.



업데이트

설정 업데이트 화면이 나타난다. 잠시 기다리면 된다.



설치 마무리

다시 설치 완료 마무리 화면이 나타나고, 여기서도 가만히 기다리면 된다. 모든 설치가 마무리 되면 USB를 뽑도록 하자.



윈도우 7 처음 부팅

윈도우 7이 처음 부팅되면 초기 설정 화면이 나타난다. 윈도우 7을 처음 사용하기 위해 잠시간 기다리자.



이름 입력

사용자 이름과 컴퓨터 이름을 입력하도록 하자. 아무렇게나 써도 상관 없지만, 영어로 적길 권장한다. 적고 다음을 클릭하자.



암호 입력

사용자 계정의 암호를 입력할 수 있다. 입력 안 해도 상관은 없다. 프라이버시를 위해 설정해두는 것이 좋다. 입력 후 다음을 클릭하자.



제품 키 입력

제품 키를 입력해야 한다. 총 25자리의 일련 번호이며, 일련 번호는 보통 윈도우 CD에 적혀있을 것이다. 브랜드 PC라면 보통 컴퓨터 본체에 적혀있다. OEM 방식을 사용하는 일부 PC나 노트북에서는 위 화면이 생략될 수 있다.



업데이트 설정

업데이트 설치를 선택하는 화면이다. 권장 설정 사용을 클릭하자. 윈도우 업데이트가 귀찮기는 하지만, 보안 업데이트나 여러 기능 향상을 위해 하는 것이 좋다.



시간 및 날짜 설정

시간과 날짜를 선택할 수 있다. 표준 시간대가 UTC +09:00 서울 지역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사는 국가에 따라 설정하면 된다. 날짜와 시간은 시스템 시간이 입력되는데, 시간이 맞지 않다면 수동으로 입력하면 된다. 나중에 인터넷이 연결되면 정시로 동기화 시킬 수 있으니 안 맞춰도 상관은 없다. 설정 후 다음을 누르면 모든 설정이 마무리 된다.



바탕화면 준비

설정을 마무리하면 바탕 화면 준비 중이라는 화면이 등장한다. 윈도우 설치 후 초기 한 번만 나오는 화면이니 잠시 기다리자.



설치 완료!

윈도우 7 설치가 완료 되었다. 깔끔한 윈도우 7 바탕화면을 볼 수 있다. 이제 드라이버 업데이트와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윈도우 7을 사용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