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팁과 정보

윈도우 USB로 설치하기

반응형




윈도우 USB로 설치하기

Windows USB/DVD Download Tool



윈도우를 ODD없이 USB나 DVD로 설치하고 싶다면, 본 프로그램을 써야 한다. 윈도우 7, 윈도우 8, 윈도우 8.1 등 모두 설치가 가능하다. 툴에는 윈도우 7이라고만 써있지만, 윈도우 8/8.1 설치 또한 가능하다. 32 bit / 64 bit 모두 가능하다.


준비물

- 4 GB 이상의 용량이 확보되는 USB 메모리 (그냥 4GB USB는 실제 용량이 작아서 사용 불가능할 수 있음)

- 윈도우 ISO 파일 (Windows 7, Windows 8, Windows 8.1 등)


이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으로 제공하는 유틸리티로, DVD나 USB로 Windows를 쉽게 설치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아래 첨부된 파일을 다운받도록 하자. 언어의 차이므로, 둘 중 하나만 받으면 된다.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시작하자. 만약 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설치에 필요한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이다.

  - .NET Framework 2.0 관련 오류: 닷넷 프레임워크 2.0 이상 버전 필요 [링크]

  - Image Mastering API 2.0 관련 오류: 마찬가지로 관련 API 필요 [링크]


Next 클릭

다운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한다. Next를 눌러 설치를 진행한다.



Install 클릭

Install을 눌러 설치를 시작한다.



Finish 클릭

설치는 빠르게 끝난다. Finish를 클릭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ISO 파일 선택

설치를 완료하면,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 아이콘이 생긴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도록 하자.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찾아보기'를 클릭한다. 찾아보기를 클릭하면 ISO 파일을 선택할 수 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윈도우 ISO 파일을 열면 된다. ISO 파일을 열었다면 '다음'을 클릭하여 진행한다.



미디어 유형 선택

미디어 유형을 선택하자. USB 메모리에 설치할 것이므로 'USB 장치'를 클릭하면 된다. DVD로 구울 것이라면 DVD로 하면 된다.



디스크 선택

이동식 디스크 드라이브를 선택하자. 4기가 이상이 확보되는 USB 메모리여야 하고, USB 안에 있는 모든 데이터가 지워지니 자료가 있다면 반드시 백업하도록 하자.



자료 포맷

USB 장치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 다시 한번, 필요한 자료가 있다면 반드시 백업하자.



파일 복사 중

윈도우 파일을 USB에 복사하기 시작한다. 시스템에 따라 다른데, 약 10분 가량 걸리므로 적당히 기다리면 된다. 혹여나 에러가 발생한다면, 다시 시도해도 무방하다. 만약 용량 문제가 발생했다면 4기가 이상이 확보되는 메모리가 아니므로 용량이 넉넉한 메모리로 교체하도록 한다.



완료

기다리면 USB 장치가 완성된다. 이제 이 USB를 PC나 노트북에 삽입하고 재시작을 하면 된다. 일부 시스템에서는 이 USB를 인식하기 위해 부팅 순서를 바꿔줘야 한다. 딜리트 키, F2, F10 키 등을 눌러 바이오스에 접근하고 Boot 메뉴에서 USB장치를 가장 최상위로 올려두면 된다. 부팅 순서를 바꾸는 법은 시스템과 바이오스 버전에 따라 상이하므로, 모른다면 제조사에 알아보는 것이 좋다.


엮인 글

- 윈도우 8 설치하기 [링크]

- 윈도우 7 설치하기 [링크]

- 윈도우 XP 설치하기 [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