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

악튜러스 공략 - 03편 : 트랑퀼리

반응형




그리고 이 도망치는 상황이, 바로 처음에 나왔던 상황! 다시 시간은 현실로 옵니다.






시즈는 이제야 정신을 차려, 구해준 분에게 감사의 메세지를 전합니다.
그리고 구해준 남자가 자신의 이름을 소개하는군요. 이름은 아이스파인이라고 하네요.
둘은 아이스파인과 이런저런 대화를 하다가, 달란트라는 보석의 이름을 듣게됩니다.
대화를 마친 후 시즈는 잠을 자고, 시간을 흘러 아침이 되어 일어납니다. 바깥으로 나가봅시다.






그런데 팔을 보니, 이상한 낙서가 문신처럼 새겨져 있군요.
시즈는 지워지지 않는 낙서라 당황하지만, '마리아가 장난했겠지' 라고 생각하며 마리아와 함께 나갑니다.
밖으로 나와보니 어둑컴컴하네요. 아직 이른 새벽인가봅니다.
이 오두막은 트랑퀼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제 길을 따라 쭉 가봅시다.






가다보면 아이스파인이 마법으로 장작을 패고있군요. 마리아는 마법의 능력에 반해버리네요.
마리아는 시즈와 함께 달란트를 찾아 떠날 것을 아이스파인에게 말합니다.
이름만 듣고 엄청난 보석이라는 말에, 무작정 떠나려는 마리아의 당돌함을 볼 수 있군요.
그리고 마리아는 여행을 떠나기 전에 아이스파인에게 마법을 배워보려고 합니다. 둘은 아이스파인에게 마법에 관한 설명을 듣습니다. 아이스파인은 마력 테스트를 해준다며, 다시 오두막으로 오라고 합니다.






오두막에 들어가서 아이스파인에게 말을 걸어보면,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가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마리아와 시즈 둘 중에 누가 먼저 할것이냐고 묻지만, 누구를 선택하든 마리아가 먼저 합니다.
알 수 없는 주문을 외고 있는 아이스파인.
그러나 아무 변화없는 마리아. 마리아는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체질(법인류)이 아닌 모양이네요.
시즈는 마리아때문에 억지로 테스트를 받았는데, 법인류인 모양입니다.






마리아는 마법을 포기하고 아이스파인에게 자신의 검술을 간단히 보여줍니다.
결국 마리아는 아이스파인에게 검술을 배우고, 시즈는 마법을 배울 모양입니다.
대화를 마친 후, 다시 오두막으로 들어가서 아이스파인에게 말을 걸어봅시다.
수련을 하기 전에 아이스파인은 먼저 세이브를 하라고 합니다. 반드시 해둡시다.






이제 마리아는 검술을, 시즈는 마법을 배울 시간입니다.
아이스파인은 둘 중 누가 먼저 할 것이냐고 물어보지만, 역시 뭘 선택하든 마리아가 먼저 시작합니다.






이제 아이스파인이 전투에 대해 알려주네요.

HPHit Point의 약자로 체력단위를 말합니다.
BPBarrier Point의 약자로 방어구가 지닌 에너지 단위로, 장비가 좋을수록 BP가 증가합니다.
BP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1씩 회복하지만, HP는 회복하지 않습니다.
또 과일,특정 도구 등의 회복아이템으로 BP나 HP를 채울 수 있습니다.
능력치 설명

STR - 완력             ATK - 공격력 (기본적인 STR + 장착된 장비에 의해 가감된 수치)
VIT - 맷집              DEF - 방어력 (기본적인 VIT + 장착된 장비에 의해 가감된 수치)
INT - 지력              MAG - 마력 (기본적인 INT + 장착된 장비에 의해 가감된 수치)
AGI - 민첩              SPD - 속도 (기본적인 AGI + 장착된 장비에 의해 가감된 수치)
LUK - 행운             CRI - 크리티컬 (기본적인 LUK + 장착된 장비에 의해 가감된 수치)

STR, VIT, INT, AGI, LUK 는 캐릭터 기본 능력치이며,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ATK, DEF, MAG, SPD, CRI 는 캐릭터 능력치에 장비(아이템) 능력치까지 포함된 상태입니다.
장비에 따라 능력치가 가감되는 수치가 다릅니다.
ATK, DEF, MAG, SPD, CRI 의 최대수치는 999이며, 높을수록 좋습니다.







설명을 마치면 첫번째 전투가 시작됩니다. 모의전투이니, 공격과 방어에 감을 잡아봅시다.

악튜러스는 하프리얼타임이라는 턴제를 채택한 게임이며, 속도(SPD)가 빠를 수록 턴이 빠릅니다.
속도는 상단에 보라-분홍색의 게이지를 보면 알 수 있으며, 자신의 캐릭터가 가운데 READY에 도착하면 턴이 시작되,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행동에는 공격, 방어, 스킬, 아이템, 장비, 이동, 도주가 있으며 한 턴에는 하나의 명령만 취할 수 있습니다. 우선 행동탭에서 공격과 방어를 해봅시다. 자신의 속도와 적군의 속도를 잘 비교하여, 공격과 방어를 적절히 하셔야합니다. 공격에 성공하면 적의 턴을 늦추게 할 수 있습니다.







전투를 마치면, Battle Result 를 볼 수 있습니다. 전투 결과창에서는 경험치가 분배됩니다.
또한 전투에 따라 랜덤하게 아이템이나 길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험치 분배의 종류
동등하게 : 파티 중 전투에 살아남은 최대 4인에게 골고루 분배합니다.
MVP : 전투 시에 마지막으로 적을 죽인 캐릭터에게 경험치를 다른 캐릭터보다 더 많이 줍니다.
몰아주기 : 파티의 첫번째 캐릭터(리더)에게 모든 경험치를 몰아서 줍니다.







이제 필살공격에 대해 알아봅시다. 왼쪽 상단에 있는 작은 게이지가, 폭렬(리미트)게이지 입니다.
리미트게이지는 몬스터에게 맞을 수록 증가하고, 게이지가 꽉 차게되면 필살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필살공격은 기본 공격보다 데미지가 더 쎕니다. 특정 상황이 되면 스킬을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이제 스킬에 대해 알아봅시다.
마리아에게 기본적으로 주어진 스킬은 흙뿌리기승박이며, 턴마다 하나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은 특정 레벨 때 배울 수 있으며, 또는 특정 무기를 착용하면 생깁니다.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스킬 정보에 나와있듯이 지성,체력,감성 게이지가 감소됩니다.
감소수치는 스킬마다 다르며, 감소된 게이지는 아이템을 통해 회복하거나 BP처럼 천천히 회복합니다.
※ 참고: 공격, 필살공격, 방어, 스킬, 마법, 도주는 행동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마리아의 가르침이 끝나면, 시즈가 마법을 배우기 시작합니다.
첫 마법으로는 화이어 볼트를 배웠군요.
마법은 스킬과 마찬가지로, 한턴에 하나의 마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법 효과는 마법에 따라 다릅니다.
스킬과 마찬가지로 사용시에 특정 게이지가 소모되며, 자연회복 되거나 아이템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마법속성의 종류와, 마법간의 상성관계에 대해 배워봅시다.

마법속성에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수 속성 (水, Water) / 화 속성 (火, Fire)지 속성 (地, Earth) / 풍 속성 (風, Wind)
수는 화를 이기고, 화는 지를 이기고, 지는 풍을 이기고, 풍은 수를 이깁니다. (수화지풍)

                                                  수     →      화
                                                 
                                                  ↑                 ↓       
                                                
                                                  풍     ←      지

상성공격을 이용하면 배의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면 반감될 수 도 있습니다.
후에는 성 속성 (聖, Holy) / 무 속성 (無, None) / 암 속성 (暗, Dark) 등의 속성도 나옵니다.






또한 마법에 따라, 시전(캐스팅)이 있는 마법도 있고, 없는 마법도 있습니다.
시전 도중 공격당하면 마법은 취소(캔슬)당하게 됩니다.
※ 참고: 시즈의 주 속성은 화/풍/지 입니다.






이제 수련을 어느정도 마치려는데, 갑자기 아이스파인이 피를 토하네요. 지병이 있는가 봅니다. 






아이스파인의 증세때문에, 모두 휴식을 취하게 됩니다.
마리아가 잠꼬대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타.. 타키온 베베로스트크!!!
신나게 잠꼬대를 하다가 잠에 깨는 마리아. 아이스파인이 밤에 밖에 나오지 말라고 했으나, 잠시 밖에 나가보기로 합니다. 마리아를 움직여 밖에 나가봅시다.






어디선가 대화하는 소리가 들리는 군요. 아이스파인이 누군가와 수상한 대화를 나누고 있네요.
무슨 대화인가 궁금해한 마리아는 가까이가려다가, 들키고 맙니다.






아이스파인이 화를내자, 성질내며 다시 자러 들어갑니다.
그리고 그는 수상한 대화를 이어서 하는군요. 대화 상대인 정체모를 사람은, 마리아와 시즈가 쓸모 있다고 하네요. 정말 수상하지만, 나중에 밝혀질거라 믿고 궁금증을 뒤로 미뤄봅시다.






그렇게 수련한지 어느덧 3,4일이 지나버렸네요. 짧은 시간이지만, 얼마나 성장했을까요?






하지만, 아이스파인은 떠날 때가 됐다고 합니다.
그리고 에르케쉐테르바스타드소드를 주고, 텔레포트로 멋지게 사라져주십니다.
에르케쉐테르는 마법조합에 필요한 촉매이며, 바스타드소드는 마리아의 무기입니다.
바스타드소드는 스피드를 많이 저하시키므로, 기본 무기는 목검을 계속 사용하도록 합시다.






아이스파인의 갑작스런 떠남에 당황스럽군요.
딱히 계획이 없던 마리아는, 마르튀니로 가기로 합니다.






마르튀니로 떠나기전에, 잠시 오두막으로 다시 들어가봅시다.
오두막에 웬 기둥들이 서있네요? 이 돌기둥들은 마법조합할 때 사용하는 일종의 마법진입니다.
아직은 마법을 조합할 수 없으니 어떤 장치인가 구경만 해보고, 마르튀니로 떠나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