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

아이튠즈를 가볍게 설치하는 방법 (iTunes 10.1.1, QT Lite 4.1.0)

반응형
아이튠즈 업데이트할 때마다 다시 깔아줘야 한다는게 정말 귀찮다.
더군다나 본인에게 필요없는 여러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설치하는 입장에서는 더더욱 귀찮은 일.

한동안 아이튠즈 10버전을 업데이트 안하고 있었는데, 막상 업데이트해보니 예전처럼 설치도 불가능해진 듯하다.
업데이트할꺼면 곱게나 할 것이지 애플은 왜이리 강제로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만드는가..
또 업데이트했으면 아이튠즈 자체를 좀 가볍게나 만들지, 메모리 상주는 4만KB에 육박하여 플레이어로는 쓸만한게 전혀 못되고 파일 옮기는 거조차 무겹게 느껴지니 사용자 입장에서 정말 짜증이 솟구친다.


어찌됐든 아이튠즈를 설치해보자.
이전 버전이 있다면 자동 다운로드가 가능할 것이고, 아니라면 http://www.apple.com/kr/itunes/download/ 에서 다운이 가능하다.

설치할 때 예전처럼 일부 프로그램만 골라서 설치하는게 불가능해졌다.
iTunes.msi 만 골라서 설치해도 다른게 자동으로 설치된다. (예전 설치법은 http://rebas.tistory.com/125 글 참고)
그러므로, 파일압축해제 필요없이 그냥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하도록 하자.

아이튠즈를 설치하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들이 설치된다.

AppleApplicationSupport : 애플에 관련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파일
AppleMobileDeviceSupport : 기기와 아이튠즈를 동기화하기 위해 필요한 파일
AppleSoftwareUpdate : 애플 소프트웨어 자동 업데이터
Bonjour : 애플의 제로 구성 네트워킹
iTunes : 아이튠즈 핵심 파일
MobileMe : 이메일, 연락처 등을 무선전송으로 아이튠즈에 동기화하기 위해 필요한 파일
QuickTime : 애플의 음악, 동영상 플레이어

여기서 필요없는건 AppleSoftwareUpdate, Bonjour, MobileMe, QuickTime 이다. 제어판에 들어가서 4개 프로그램 모두 삭제하면 된다. 사용자에 따라서 일부 프로그램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그때는 남겨두면 된다.

여기서 문제는 QuickTime 플레이어. 퀵타임 플레이어를 삭제하면 아이튠즈가 실행이 되질 않는다.
그래서 다른걸로 대체를 해야 하는데, 그를 위한 프로그램이 QT Lite 이다.
아이튠즈 9버전에선 QuickTime Alternative를 설치하면 됐으나, 현재 QuickTime Alternative이 업데이트 되지 않아 예전 퀵타임 버전을 내장하고 있다. 설치하면 퀵타임 버전이 낮다하여 아이튠즈가 실행되질 않는다. 참 무식한 프로그램이다.
QT Lite 는 4.1.0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서 최신 퀵타임을 내장하고 있으므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QT Lite 4.1.0 버전 [다운로드1] [다운로드2]
위 링크는 분할압축된 파일이므로, 다운로드 링크 두개를 둘다 클릭하여 받아야 한다. 이후는 압축을 해제하여 설치하면 된다. WinRar 4.00 버전으로 압축했므로, 압축해제툴 최신버전으로 압축 풀기를 권장한다.
QT Lite 는 다음 링크에서도 다운이 가능하다. [다운 링크]

QT Lite를 설치했다면 아이튠즈를 정상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맨처음에 Bonjour에 관해 경고 메세지가 나오겠지만, 이후에는 메세지가 나오지 않으니 무시해도 상관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