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

아이튠즈를 가볍게 설치하는 방법

반응형
-

아이팟터치, 아이폰 등의 애플 기기를 사용함에 있어서 아이튠즈(iTunes)의 존재는 바늘과 실처럼 뗼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심지어 iPhoneExplorer, i-FunBox 등의 프로그램조차 아이튠즈가 없으면 사용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이 아이튠즈를 설치하자니, 원하지 않는 것들까지 강제로 설치해버려 짜증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면 이 아이튠즈를 좀 더 가볍게 설치하는 방법은 없을까?


본 게시글은 파코즈 조준성님의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우선 공식 홈페이지에서 아이튠즈를 다운받아보자. [아이튠즈 다운로드]
이미 설치되어있다면, 아래 설치파일 목록을 보고 삭제하거나 재설치하길 권장한다.




아이튠즈를 다운받았다면, iTunesSetup.exe 파일에 우클릭하면 메뉴가 나온다.
자신이 사용하는 압축해제툴로 아이튠즈 셋업 파일의 압축을 푼다.
압축을 푼 폴더와 그 경로를 기억하도록 하자. 웬만하면 바탕화면에 그냥 두거나 폴더이름을 간단하게 하는게 좋다. 나중에 작업할 명령어 입력 때문이다.




압축을 열어보니 여러개의 파일들이 아이튠즈 셋업 파일로 구성되어 있는걸 볼 수 있다.
보아하니, SetupAdmin 으로 나머지 7개의 파일을 모두 설치하는듯 하다.
각 설치파일의 용도는 다음과 같다.
64비트 윈도우 환경에서는 iTunes64, AppleMobileDeviceSupport64, Bonjour64, MobileMe64 이다.

AppleApplicationSupport : 애플에 관련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파일
AppleMobileDeviceSupport : 기기와 아이튠즈를 동기화하기 위해 필요한 파일
AppleSoftwareUpdate : 애플 소프트웨어 자동 업데이터
Bonjour : 애플의 제로 구성 네트워킹
iTunes : 아이튠즈 핵심 파일
MobileMe : 이메일, 연락처 등을 무선전송으로 아이튠즈에 동기화하기 위해 필요한 파일
QuickTime : 애플의 음악, 동영상 플레이어

간단히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건 딱 3가지 이다.
iTunes, AppleApplicationSupport, AppleMobileDeviceSupport 이다. 이 세개만 설치하면 된다.
단, 어플 중 하나인 'Air Video Server'를 사용한다면, Bonjour도 설치해줘야 한다.
AppleSoftwareUpdate, MobileMe는 거의 필요없는 파일이다.
그런데, QuickTime은 아이튠즈를 실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퀵타임 플레이어를 사용하지 않는 유저인데 이걸 설치하면 골머리만 썩게된다. 특히 웹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문제가 있다. 인터넷의 영상과 음악이 퀵타임으로 죄다 바껴버리는가 하면, 어떤 환경에선 블랙바 버그가 나타나질 않나, 파일 연결을 체크해제해도 윈미플을 인식못하고 계속 퀵타임이 사용되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

그래서 이런 퀵타임 플레이어를 대체하기 위해 퀵타임 라이트(QT Lite)가 있다.
QT Lite는 퀵타임 플레이어의 핵심 요소만 가지고, 나머지는 버리는 정말 가벼운 프로그램이다.
퀵타임 라이트를 공식홈페이지에서 다운받도록 하자. [QT Lite 다운로드]


만약 다운이 제대로 안된다면 따로 분할압축한 파일을 받도록 하자. [다운로드1] [다운로드2]
분할압축된 파일은 part1만 실행하여 압축을 해제하면 된다.
QT Lite를 다운받았다면, 미리 설치해도되고 아이튠즈를 설치한 뒤 나중에 해도 된다. 어찌됐든 iTunes를 사용하기 위해 QuickTime Player 대신 설치하는 건 확실하니, 반드시 설치해야한다.




본격적으로 아이튠즈를 설치해보도록 하자. 아이튠즈는 기본적으로 단독으로 실행되지 않는다.
때문에 조금 다른 방법으로 설치해야 한다.
윈도우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연 뒤, cmd를 입력하여 명령 창을 띄워보자.
만약 Windows Vista나 Windows 7을 사용한다면 아이튠즈 설치파일이 있는 폴더에서 Shift 키 + 우클릭을 눌러 '여기서 명령 창 열기'을 선택하면 된다.




cmd 창을 열었다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야 한다.
여기서 cd로 이동한 위치는 셋업파일이 있는 경로 즉, 바탕화면 iTunes폴더로 이동한 것이다.
자신이 다른 곳에서 압축을 풀었다면 해당 위치로 cd를 하면된다.
경로 이동을 제대로 했다면, itunes.msi /passive라 입력하면 아이튠즈 셋업화면이 나오고 설치가 진행될 것이다. 64비트 아이튠즈라면 itunes64.msi /passive를 입력하면 된다.

아이튠즈의 설치가 완료되면 갑자기 에러 창이 하나 나온다.
그 이유는 AppleApplicationSupport을 아직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 AppleMobileDeviceSupport 와 함께 설치를 하자. 이 두개의 설치파일은 iTunes.msi처럼 귀찮은 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그냥 설치하면 된다. 또, 앞에서 QT Lite를 설치하지 않았다면 설치하도록 하자.
모두 설치를 마쳤다면, 이제 아이튠즈를 실행해보자.




실행 아주 잘된다!
이로써 전보다는 좀 더 가볍게 아이튠즈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 cmd - msconfig 에서 아이튠즈 관련 시작프로그램을 모두 없애거나 이지클린, CCleaner 등의 프로그램으로 삭제하는 것도 좀 더 가볍게 쓰는 한 방법일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