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

티에디션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첫 화면을 꾸며보자

반응형

티스토리의 새로운 기능 '티에디션'
티에디션은 플러그인 '태터데스크'와 비슷한 기능으로, 첫 화면을 꾸미는데 사용한다.
예전부터 첫화면을 어떻게 꾸며놓을까 벼르고 있었는데, 이번 티에디션의 등장으로 대충 꾸며보기로 했다.





에디션
은 블로그 첫화면을 꾸미는 기능이다.
설정은 관리자모드로 들어가고, 스킨메뉴의 티에디션 설정에서 하면된다.


티에디션을 사용하고 싶다면, 사용을 선택하면 되고 또한 이 설정화면에서 만든 티에디션을 발행할 수 도 있다.



발행화면의 예는 여기로 들어가보면 볼 수 있다. 본 블로그의 티에디션 발행글이다.




에디션으로 블로그 첫화면을 어떻게 꾸미는지 알아보자.



블로그 첫화면을 꾸미는데 구성할 내용은 당연히 블로그 게시글일 것이다.
아이템 메뉴에서는 글 게시방식의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 있다.
헤드라인형, 목록형, 갤러리형, 조합형을 지원하고, 또 각각의 형에는 여러가지 레이아웃을 고를 수 있다.

헤드라인형 : 하나의 게시글을 메인으로 보여주는데 적합한 아이템. 이미지는 큰 걸 사용하는게 좋다.
목록형 : 여러가지의 게시글을 리스트로 보여주는데 적합한 아이템.
갤러리형 : 이미지를 보여주는데 적합한 아이템.
조합형 : 목록형과 갤러리형을 조합한 아이템.

각 아이템은 화면에 배치하여 첫 화면을 구성할 수 있고, 편집할때에는 배치한 아이템을 클릭하고 추가할 때에는 아이템 사이에 있는 플러스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글선택 메뉴에서는 아이템 안에 들어갈 글을 선택할 수 있다.

최신글 탭에서는 자동으로 수집하여 아이템에 배치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고, 카테고리별/인기순/태그별 중 하나로 최신글을 뽑아올 수 있다.
이미지가 없는 글을 배치하면 미관상 안좋아보이게 되니, 글에 이미지를 꼭 추가하거나 아니면 아래 설정에서 이미지가 있는 글만 가져오기를 체크하면 된다.

직접 탭에서는 원하는 글을 선택하여 아이템에 배치할 수 있도록 한다.
카테고리에서 직접 찾거나 검색을 통하여 찾아 선택하면 된다.



 
 

디자인 메뉴에서는 게시된 글을 편집하고, 아이템의 디자인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기본 탭에서는 아이템의 타이틀을 삽입할 수 있는데, 타이틀의 배경과 테두리와 아이콘 그리고 폰트등을 설정할 수 있다.
아이템에 따라 글제목과 글요약 표시방법이 다른데, 여기서 체크여부에 따라 표시방법을 바꿀 수 도 있다.
또한 각 게시글에 카테고리명이나 작성자, 작성일 을 넣을 수 있다.
아래 설정의 썸네일에서는 이미지 프리뷰를 어떻게 보여주게 할지 설정할 수 있다.

상세 탭에서는 각 게시글의 스타일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
제목이 짤려 지저분하게 보이거나, 썸네일이 맘에 안들면 이곳에서 직접 설정하면 된다.
썸네일에서는 보여줄 위치를 지정할 수 있고, 다른 이미지를 선택하여 보여줄 수 있다.
또한 HTML을 사용하여 직접 태그를 넣을 수 있기도 하다.





다른 블로그들을 눈팅해서 티에디션의 평을 대충 살펴보니 이런거 같다.
CSS, HTML 등을 잘 다룰 수 있는 블로거들은 티에디션의 등장에 그닥 반겨하지 않는거 같다.
설정의 자유도가 제한된다든가, 여러가지 버그가 보여 그런듯 하다.
하지만, 필자와 같이 그런거에 잘 모르는 블로거들은 티에디션의 등장에 정말 반갑다.
물론 이전에 태터데스크로 꾸밀 수도 있었지만, 티에디션의 등장으로 좀 더 쉽게 블로그를 꾸밀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티에디션이 모든 유저의 입맛에 맞도록 업그레이드될 일만 남은 듯 하다.




▲ PROJECT REBAS의 티에디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