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제품리뷰

삼성전자 포터블 SSD T5 500GB 사용 후기

반응형


삼성전자 외장 SSD T5 500GB 사용 후기
Samsung Portable SSD T5 500GB MU-PA500B/WW




개봉 후기에 이은 사용 후기. 삼성 포터블 SSD T5는 작고 빠른 저장 장치다. 삼성 T5는 T3의 후속작이다. T3와 T5의 차이점은 디자인과 속도 차이이다. T3는 최대 속도 450 MB/s를 보증하며, 연결 인터페이스는 USB 3.1 Gen1 (5 Gbps)이다. T5는 최대 속도 540 MB/s를 보증하며, 연결 인터페이스는 USB 3.1 Gen2 (10 Gbps)이다. 그리고 T3에는 USB type-C to A 케이블만 포함되어 있지만, T5에는 USB type-C to A 뿐만 아니라 USB type-C to C 까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T3를 이미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굳이 T5로 업그레이드할 필요는 없지만, 새로 사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T5로 사는 편이 좋다.




크기는 작고 아담하다. 74 x 57.3 x 10.5 mm 의 크기이며, 신용 카드와 비슷한 크기를 가지고 있다. 두께는 1 cm 정도로 스마트폰보다는 약간 두툼한 편이다. 외장 HDD와 비교하면 혁신적으로 작은 크기이기 때문에 휴대성이 굉장히 좋다.




앞서 말했듯이 T5는 2개의 케이블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호환성이 좋다. 덕분에 A타입, C타입을 사용하는 기기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윈도우 PC,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맥북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 가능하다.




PC에 연결한 모습이다. A 포트 케이블이 있어서 웬만한 PC에 모두 연결할 수 있다. 다만 PC에서 최대 속도를 뽑기 위해서는 메인보드가 USB 3.1 Gen2를 지원해야 한다. 일반적인 보급형 PC는 대체로 USB 3.1 Gen1(USB 3.0)을 지원하는 편이다. Gen1에서도 호환은 가능하나, 약간의 속도 저하가 생긴다. 또한 USB 2.0도 사용은 가능하나, 심한 속도 저하가 생긴다.




그냥 꼽아도 사용 가능하지만, 별도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만 잠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잠금 기능을 걸어 놓으면, SSD를 PC에 연결해도 저장 공간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잠금을 해제해야만 저장 공간이 모두 보이게 돼서 데이터 보호와 사생활 보호에 좋다. 이 소프트웨어는 Windows 7 이상의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하다. 설치 파일은 SSD에 기본으로 내장된 exe 셋업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맥 운영체제에서도 비슷한 프로그램이 있으며 내장된 pkg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맥 전용 소프트웨어는 Mac OS X 10.9 (Mavericks) 이상의 맥에서 사용 가능하다.




Windows에서 인식한 T5의 모습. 파일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exFAT으로 포맷되어 있으며, 사용 가능한 공간은 465GB로 잡힌다.




삼성 갤럭시 S8+에 연결한 모습이다. 연결하면 OTG처럼 별도의 저장공간이 인식된다. 사용 가능한 공간은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465GB로 잡힌다.




T5의 보안 기능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앱을 설치해야 한다. Samsung Portable SSD 라는 앱이며, 이 앱을 통해 비밀번호를 통한 잠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앱은 Android 4.4 (킷캣) 버전 이상이어야 사용 가능하다.




Windows에서 속도를 측정한 결과이다. CrystalDiskMark로 측정하였으며, USB 3.1 Gen1 (5Gbps)이기 때문에 최대 속도를 측정하지는 못했다. 순차 읽기/쓰기 속도는 대략 430 MB/s로 측정되었다. 하드디스크(HDD)와 비교했을 때, 압도적으로 빠른 속도임을 볼 수 있다. 메인보드가 USB 3.1 Gen2 (10Gbps)를 지원한다면 이보다 더 빠른 속도가 측정된다.




ATTO Disk Benchmark로 측정한 결과이다. 약 450 MB/s로 측정되었다. 전반적으로 정말 우수한 속도를 보여준다. 자료를 자주 읽고 쓰는 경우라면 이 외장 SSD에 보관하면 정말 유용하다. 빠른 속도 덕분에 외장으로 운영체제를 깔아도 될법하다. 또 PS4 외장 SSD로 사용하기에도 제격이다.


삼성 포터블 SSD T5 리뷰 요약
특징: 외장 SSD, USB 3.1 Gen2 인터페이스
장점: 빠른 속도, 좋은 휴대성
단점: 다소 비싼 가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