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소식과 정보

2017년 영화 결산 : 박스오피스 TOP 30

반응형


대한민국 박스오피스 TOP 30

2017년 관객수 기준 / 데이터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2017년을 마무리하며, 박스오피스를 정리했다. 한국 박스오피스는 영화진흥위원회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그래프 차트를 만들었으며, 해외 박스오피스는 Box Office Mojo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했다. 대한민국 박스오피스는 관객 수 기준으로 1위부터 30위까지 나열했으며, 해외 박스오피스는 수익(미국 달러; USD) 기준으로 나열했다. 그래프 차트는 PC에서 보기 편하며, 모바일에서는 가로모드로 보거나 확대해서 보기를 추천한다.




2017년 한국에서 개봉한 전체 영화의 박스 오피스이다. 

<택시운전사>가 1200만 명의 관객 수를 확보하여 1위를 차지했고, <신과함께-죄와 벌>이 850만 명으로 2위를 차지했다. <신과함께>는 현재(2018년 1월 기준)도 상영 중이므로, 천만 관객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뒤로 <공조>, <스파이더맨: 홈 커밍>, <범죄도시>, <군함도>, <청년경찰>, <더 킹> 등이 뒤를 따랐다. 전반적으로 한국 영화가 우세를 보였음을 알 수 있다.





2017년 한국에서 개봉한 한국 영화의 박스 오피스이다.

<택시운전사> 1200만, <신과함께-죄와 벌> 850만, <공조> 780만>, <범죄도시> 680만, <군함도> 650만, <청년경찰> 560만, <더 킹> 530만, <꾼> 400만, <강철비> 400만, <남한산성> 380만 명 순으로 순위가 매겨졌다. <강철비>는 <신과함께-죄와 벌>과 함께 2018년 1월에도 상영 중이다.





2017년 한국에서 개봉한 외국 영화의 박스 오피스이다.

<스파이더맨: 홈 커밍>이 720만 명을 확보하여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로 <미녀와 야수>, <킹스맨: 골든 서클>, <토르: 라그나로크>, <미이라>,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 <너의 이름은.>, <슈퍼배드 3>, <캐리비안의 해적: 죽은 자는 말이 없다>, <덩케르크>, <가ㅣ언즈 오브 갤럭시 VOL. 2>, <트랜스포머: 최후의 기사> 등이 뒤를 이었다. 대체로 마블 영화가 흥행 순위를 휩쓸었다.





2017년 한국에서 개봉한 다양성 영화의 박스 오피스이다.

다양성 영화란 일반적으로 작품성이나 예술성이 훌륭한 저예산 영화를 의미한다. 즉, 상업영화와 대비되는 영화인 셈이다. 다양성 영화의 기준은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설정한 기준을 따랐다.

다양성 영화에서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가 46만 명의 관객 수를 확보하여 1위를 차지했고, 그다음으로 <러빙 빈센트> 38만 명을 확보하여 2위를 차지했다. <눈의 여왕 3: 눈과 불의 마법대결>, <내 사랑>, <빅풋 주니어>, <딥>, <문라이트> 등의 영화가 뒤를 이었다.






해외 박스오피스 TOP 30

2017년 수 기준 / 데이터 출처 : Box Office Mojo





2017년 미국에서 개봉한 전체 영화의 박스 오피스이다.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가 5.3억 달러를 벌어들이면서 1위를 차지했다.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는 현재도 상영 중이므로, 수익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다음으로 <미녀와 야수>가 5억 달러를 벌어들이면서 2위를 차지했고, 그 뒤로 <원더 우먼>,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 2>, <스파이더맨: 홈 커밍>, <그것>, <토르: 라그나로크>, <슈퍼배드 3>, <로건>, <저스티스 리그>,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 <덩케르크>, <쥬만지: 새로운 세계>, <코코>, <레고 배트맨 무비>, <겟 아웃> 등의 영화가 순위를 이어갔다. 대체로 마블 엔터테인먼트, 루카스 필름, 픽사 스튜디오 등의 디즈니 계열사의 영화가 크게 흥행했다.





2017년 영국에서 개봉한 전체 영화의 박스 오피스이다.

<미녀와 야수>가 9천만 달러를 벌어들이면서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로 <덩케르크>,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 <슈퍼배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 2>, <그것>, <패딩턴 2>, <토르: 라그나로크>, <스파이더맨: 홈 커밍>,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  <라라랜드> 등의 영화가 순위를 이었다.





2017년 일본에서 개봉한 전체 영화의 박스 오피스이다.

<미녀와 야수>가 1억 달러를 벌어들이면서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그다음으로 <슈퍼배드 3>, <명탐정 코난:진홍의 연가>, <캐리비안의 해적: 죽은 자는 말이 없다>, <모아나>, <씽>, <도라에몽:진구의 남극 꽁꽁 대모험> 등의 영화가 순위를 이었다. 애니메이션 종주국답게, 대체로 애니메이션 영화가 상위권 순위를 차지했다.





2017년 중국에서 개봉한 전체 영화의 박스 오피스이다.

<특수부대 전랑2>가 8억 달러를 벌어들이면서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다른 나라에서는 흥행에 실패한 영화인데, 중국에서는 대박을 쳤다. 그 뒤로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 <수수적철권>, <쿵푸 요가>, <서유복요편>, <트랜스포머: 최후의 기사> 등의 영화가 순위를 이었다. 대체로 본토 어드밴티지를 받은 중국 영화가 크게 흥행했고, 해외 영화는 중국 자본이 투입된 영화들이 흥행했다.





2017년 대만에서 개봉한 전체 영화의 박스 오피스이다.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이 2천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원더 우먼>, <킹스맨: 골든 서클>, <토르: 라그나로크>, <스파이더맨: 홈 커밍>, <미이라>, <콩: 스컬 아일랜드> 등의 영화가 뒤를 이었다. 대체로 해외 영화들이 흥행했다.





2017년 글로벌 박스 오피스이다. 수익 단위는 백만 달러(USD)이다.

<미녀와 야수>가 1위를 차지했고,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이 2위,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가 3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 <슈퍼배드 3>, <스파이더맨: 홈 커밍>, <특수부대 전랑2>,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 2>, <토르: 라그나로크>, <원더 우먼> 등의 영화가 순위를 이었다. 올해도 대부분 디즈니 계열사의 영화가 흥행했다. 최근에 디즈니가 20세기 폭스를 인수했으니, 사실상 모든 흥행은 디즈니의 것이라고 봐도 무방할듯하다. 인상적인 점은 중국에서만 대박 친 영화 <특스부대 전랑2>가 6위를 차지했다는 것이다. 중국 시장이 정말 크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래서 최근 들어 할리우드 영화에도 중국 자본이 투자된 영화가 많이 생겼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