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노트 4 롤리팝 업데이트 방법
안드로이드 5.0.1 롤리팝 버전
삼성 갤럭시 노트4(SM-N910)가 드디어 안드로이드 5.0 버전(롤리팝)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해졌다.
참고로 최근에 나온 갤럭시노트4 S-LTE (SM-N916)는 이미 롤리팝이 적용된 기기이다. SM-N910의 롤리팝 업데이트는 Samsung Kies 3를 통해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요약
1. 삼성 키스3 다운로드 및 설치
2. 갤럭시노트4를 USB를 통해 PC에 연결 (만약 USB 드라이버 설치 안돼있다면, 먼저 자동 설치됨)
3. 갤럭시노트4 인식 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창 팝업
4. 업데이트 진행
5. 기다리면 완료
우선 삼성 키스 3 버전을 다운해야 한다. 이 링크를 눌러서 다운로드하자. (그냥 키스는 갤럭시노트4 용이 아님) 다운됐다면 키스3를 설치하여 실행한다.
USB 드라이버 설치
갤노트4를 마이크로 USB를 통해 PC에 연결한다. 만약 갤럭시 디바이스의 USB 드라이버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USB를 먼저 설치하라고 나온다. 갤노트4를 PC에서 연결 해제한 후, USB 설치를 시작한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USB 드라이버가 설치됐다면, PC에서 갤노트4를 인식할 수 있다. 인식이 완료되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팝업이 나타난다.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버전의 크기는 1613 MB이다. 소요시간은 10~30분, 업데이트 시 필요한 저장공간 용량은 3GB이다.
업데이트 주의사항
업데이트를 시작하기 전에 몇 가지 주의사항이 나온다. 업데이트 전에는 루팅을 해제, 정품 USB 케이블 사용, 배터리 완충, 데이터 백업을 권장하고 있다. 안 해도 문제없을 수도 있지만, 문제 발생 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을 것이다. 업데이트 중에는 폰을 그냥 가만 내버려 두면 된다.
다운로드 중...
업그레이드 중...
업데이트 시작을 하면 다운로드와 업그레이드 과정이 자동으로 진행된다. 노트4를 PC에 연결이 된 채로 안전하게 두도록 한다.
펌웨어 정보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 펌웨어 정보에서 최신 펌웨어라는 문구가 나왔다면 제대로 된 것이다. 최신 펌웨어 버전은 PDA:OB5, CSC:OB5, PHONE:OA7 이다.
삼성 서비스
첫 부팅 시, 진단 정보 보고 동의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서비스 개선을 위한 수집인데, 거부해도 상관없다. 안드로이드 OS 버전이 변했으니, 롤리팝을 지원하지 않는 일부 앱은 작동되지 않을 수 있다. 삼성 앱과 통신사 기반 앱은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Android Lollipop
디바이스 정보에 들어가 보면 안드로이드 버전 5.0.1로 성공적으로 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 버전을 여러 번 터치해보면 롤리팝 사탕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난다. 롤리팝 업데이트에서 바뀐 점은 바로 보면 알듯이, 우선 UI 디자인이 머티리얼 디자인으로 크게 변했다. 굉장히 미려하고 깔끔하다. 또 알림 상단 바나 여러 UI 애니메이션이 변했다. 또 카메라 성능과 배터리 효율이 좋아졌다고 하는데, 이건 좀 더 써봐야 확인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