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

탈옥 후 안정화 과정 및 Cydia 필수/추천 어플

반응형


Part 1 : Cydia 설정 및 소스 추가

 
Step 1 : Cydia 실행

JailbreakMe 2.0 Star를 통해 탈옥에 성공했다면 스프링보드(바탕화면)에 Cydia 아이콘이 놓여있을 것이다. 물론 다른 탈옥 툴 (blackra1n, Spirit, Ultrasn0w 등)을 통해 탈옥했을지라도 시디아 아이콘은 있기 마련일 것이다.

Cydia 아이콘을 터치하여 실행해보자.
Who Are You? 당신이 누구냐며 묻는데, User를 선택하면 된다. 잘못 선택하더라도 별 지장은 없으며 시디아에서 언제든지 다시 변경할 수 있다.
 
Step 2 : Cydia 첫화면

시디아를 실행하면 옆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다.
처음에는 화면 상단에 Downloading... Updating... 등의 메세지로 여러과정이 진행되는데 처음 실행시에는 Cancel 하지말고 기다려줘야 한다.

만약 다운로드와 업데이트 진행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Wi-Fi가 제대로 연결되어있나 확인해보길 바란다. 만약 무선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에도, 다운로드 과정이 제대로 안된다면 Cydia를 재실행보도록 하자.
 
Step 3 : 업그레이드

다운로드 패키지 과정을 마쳤다면 다음과 같은 창을 볼 수 있다. 필수 패키지들을 설치하는 과정으로 반드시 설치해야한다. Ignore로 과정을 스킵해도 일시적인 것이므로, Cydia를 다음에 실행하면 다시 나오게 되어있다.
Upgrade Essential 을 터치한다.
 
Step 4 : 패키지 설치

업그레이드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시디아 앱을 설치할 때 반드시 보게 되는 화면이므로 익숙해질 것이다.
Confirm 을 터치하여 설치를 진행하도록 한다.
설치 시에는 검은 화면에서 설치가 진행되는 모습을 볼 수 있긴 한데, 뭐라 써있는지는 알 필요는 없다.
설치를 마치면 Return to Cydia를 터치하여 시디아 첫 화면으로 되돌아가자.
 
Step 5 : Source

시디아는 또 하나의 앱스토어로, 탈옥유저를 위한 스토어라 생각하면 된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허용하지 않는 여러가지 어플들을, 시디아에서는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다.
그런 어플들을 다운받기 위해서는, 해당 어플을 업로드한 서버, 즉 소스들이 필요하다.
 

Step 6-1 : 소스 추가


Cydia 소스의 종류는 상당히 많지만, 꼭 모든 소스를 추가할 필요는 없다.
추가해야할 소스 주소는 아래 Step 6-2 과정에 써놓도록 하겠다.
소스를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시디아 소스 추가하는 방법
1. 시디아 화면 하단의 Manage 메뉴 터치
2. Manage 화면 가운데의 Sources 터치
3. 우측상단 메뉴의 Edit 터치
4. 좌측상단 메뉴의 Add 터치
5. 소스 주소를 입력하고 Add Source 터치
6. 같은 방법으로 다른 소스를 추가
7. 모두 추가했다면 Done 터치
 




Step 6-2 :  소스 리스트

시디아 소스 주소 목록
cydia.hackulo.us
sinfuliphonerepo.com
iphone.org.hk/apt
cydia.xsellize.com
apt.dmytro.me

일부 소스는 서버문제나 인터넷연결 문제로 인해 추가안될 수 있으니, 재시도를 권장한다.

소스 추가시, Add Anyway 화면이 나올 수 도 있는데, 이는 간단히 말해 불법 자료가 보고된 저장소라면서 경고해주는 것이다.
애플 앱들의 크랙 앱이 따로 있듯이, 시디아 소스에도 크랙된 앱들이 존재한다.
일부 시디아 어플은 유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를 사용하는걸 막고 제재를 가하진 않으니, 자기 양심에 맡긴다고 전하고 있다.






Part 2 : Cydia 필수 어플

시디아에서는 다양한 어플들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다.
Cydia를 실행해보면, 화면 하단의 Search를 통해 여러 어플들을 검색할 수 있다. 여기서 설치를 원하는 어플을 검색하여 Essential Upgrade 과정처럼 설치하면 된다.
어플에 따라서 리부팅[각주:1], 리스프링[각주:2]을 요구하는 것도 있다.
 





Step 1 : Cydia 필수 어플 목록

탈옥을 하면 이유불문하고 무조건 설치해야할 어플에는 딱잘라 2개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탈옥해놓고 이 어플이 없다는건 벽돌에 불과하다고 말할 수 있을정도로 이 어플들은 중요하다.

afc2add
폴더 및 파일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어플
i-FunBox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필요

MobileTerminal
root와 mobile폴더의 비밀번호를 바꿔주는 어플

afc2add 는 그냥 설치만 해놓으면 되며 설치해도 별도로 아이콘이 생기지 않는다.



 
Step 2-1 : RockApp

본래 RockApp는 시디아와 비슷한 또 하나의 앱스토어인 락스토어이다.
하지만 이 어플은 비밀번호를 바꾸는데 사용할 수 도 있다.
원래는 MobileTerminal이라는 프로그램으로 root폴더와 mobile폴더에 접근해서 바꿨었지만, 현재 모바일터미널이 iOS4를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모바일터미널의 대용으로 RockApp로 비밀번호를 바꾸는 작업을 하고 있다.

현재 iOS4용 모바일 터미널이 나왔습니다.
MobileTerminal을 이용한 비밀번호 변경은 다음 링크에 설명되어있습니다.
http://rebas.tistory.com/99
 
Step 2-2 : 보안

이전글
에서도 설명했었지만, '비밀번호를 왜 바꿔야 할까'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보안을 위해서이다.
탈옥을 하면 모든 기기는 alpine이라는 기본 비밀번호로 통일되서 해당 기기를 악용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비밀번호를 반드시 바꿔줘야 한다.

모바일터미널과 달리 RockApp로 비밀번호를 바꾸는 방법은 간단하다.
RockApp를 설치한 후, 스프링보드에 설치된 아이콘을 실행해보자.
당신의 비밀번호가 alpine이라며 바꾸라고 추천하고 있다.
 



Step 2-3 : 비밀번호 변경

Change Now를 터치하면 바로 비밀번호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자신만의 문자와 숫자를 입력하면 된다.
비밀번호 입력은 재확인 없이 단 한번으로 끝나므로, 제대로 입력하여 치길 권장한다.
OK를 눌렀다면 이제 성공적으로 비밀번호를 바꾼 것이다.
RockApp는 따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삭제해도 무방하다.

바꾼 비밀번호는 어디에다 쓸까?
이 비밀번호는 원격으로 이 기기의 권한을 얻는데 사용한다. 아이폰과 아이팟의 내부를 들여다보면, 모든 정보가 들어있는 root폴더가 있다.
원격을 통해 이 루트폴더의 권한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비밀번호가 필요하다.
보통 사용자는 Winscp같은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사용하지는 않는 비밀번호이므로 새로운 비밀번호를 까먹는다고해도 큰 지장은 없을 것이다.




Part 3 : Cydia 강력 추천 어플


 
Cydia 강추 어플 목록

사용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어플만큼은 다른 어플에 비해 사용빈도가 매우 많으며 유용하다고 장담할 수 있을 듯하다.

SBSettings
일종의 트윅 어플로, 여러 편의 기능을 제공

AppSync for OS xx
크랙 어플을 사용자에겐 필수
xx에는 해당기기에 설치된 OS 버전

WinterBoard
여러가지 테마를 바꾸기 위해 필요한 어플
바탕화면, 락스크린, 어플 테마 등등

biteSMS
아이폰 전용으로, 문자를 편히 쓸 수 있게 해주는 어플

WiFiFoFum
와이파이 스캔 어플로, 검색율이 매우 높음

iFile
아이폰, 아이팟의 폴더 내부를 볼 수 있으며, 여러파일의 뷰어로도 사용 가능

그 외에 여러가지 Cydia 추천 어플들
OpenSSH : SSH를 개방하여 원격으로 기기의 폴더 내부를 탐색할 수 있게 함
LockDown, iProtect : 특정 어플을 비밀번호로 잠글 수 있음
CyDelete : Cydia에 접속하지 않고도 스프링보드에서 직접 시디아 어플을 삭제 가능하게 해줌
BackGrounder : 멀티태스킹을 가능하게 해줌 (3.1.3 이하는 강추, 4.0 이상은 선택)
Kirikae, Multifl0w, ProSwitcher : 백그라운더와 연동해서 쓰는 멀티태스킹 어플 (현재 원활한 사용 불가능)
MakeItMine : 화면 좌측상단의 문자열(iPod, SHOW)을 바꿀 수 있음
Lockinfo : 잠금화면(락스크린)에 날씨, 캘린더, 일정 등의 정보를 띄울 수 있음
Rename II: 어플의 이름을 자신이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음
AndroidLock : 락스크린의 비밀번호 입력을, 숫자에서 패턴으로 변경할 수 있음
Activator : 홈버튼으로 여러 명령을 가능하게 함 (멀티태스킹 관련 어플 설치시 자동 설치됨)
iKeyEx : 키보드를 4줄, 5줄, 한글전용, 특수문자용등으로 변경할 수 있음 (일부 키보드는 별도로 다운)
Install0us : 크랙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음








  1. 리부팅 [Rebooting] : 재부팅이라고도 하며, 시스템 재시작을 말한다 [본문으로]
  2. 리스프링 [Respring] : 리스타트 스프링보드의 준말로, 바탕화면 재시작을 말한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