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

[아이팟터치/아이폰] iOS4 에서 3.1.3 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

반응형


탈옥폰, 탈옥팟을 사용하던 유저에겐 iOS4가 그다지 반갑지 않은 사람들이 꽤 많을 듯 하다.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곤 하지만, 앱 자체가 지원해줘야 가능한 것이고 백그라운더와 마찬가지로 팅기는 문제도 있다. 더군다나 이 멀티태스킹은 아이팟터치 2세대/2.5세대, 아이폰3G를 지원해주지 않으니 썩 맘에 들지 않는다.
iBooks를 써봐야 iBook 스토어에는 아직 한글 책도 없을 뿐더러, 책을 변환해서 넣자니 저작권 문제와 변환 하기 귀찮은 여러가지 애로사항이 있다. 만화책보기는 더더욱 불편하여 차라리 기존에 쓰던 iComic과 GoodReader를 병행하여 사용하는게 나아 보인다.
하지만 이보다 큰 문제는 iOS4 탈옥이 아직 완전한 버전이 없어, SBSettings 등의 여러 시디아 어플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필자도 iOS4 정식버전이 나오자마자 다운받아 설치했지만, 맘에 든건 폴더 기능뿐이어서 실망이 컸다.
탈옥에 너무 맛들이다보니 그런 모양이겠지만, 하루만에 3.1.3으로 되돌려 탈옥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3.1.3으로 되돌리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쓸데없이 서론이 길어 죄송합니다.)
우선, 아이팟터치 또는 아이폰을 PC에 연결하고 아이튠즈를 실행해보자. 아이튠즈의 버전은 상관없다.
본인의 기기가 iOS4.0 임을 알 수 있다.

모든 기기는 ECID가 Cydia에 백업되어 있어야만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하다.
ECID 백업 여부는 이 글을 보고 확인하면 된다.





다운그레이드를 하기에 앞서 한가지 할게 있다.
애플의 서버 하나를 막아줘야 하는데, 이는 호스트 파일 수정을 통해 하면 된다.
메모장을 실행하여 다음 경로로 가보자. C:\Windows\System32\drivers\etc
윈도우 버전, 64bit/32bit에 상관없이 위의 경로로 같으며, 윈도우 비스타/7의 경우 메모장을 관리자모드로 실행해줘야 한다.
해당 경로로 가보면 hosts 파일이 있는데 열어보자. 본 파일은 확장자가 없는 파일이다.





hosts 파일의 맨 아랫줄에 74.208.105.171 gs.apple.com 을 적어 넣은 후 저장하고 끄면 된다.
hosts 파일에서 # 표시는 주석처리를 의미한다.





호스트 파일을 수정해줬다면, 아이튠즈에서 시프트 키를 누르고 복원을 클릭해보자.
맥 컴퓨터에서는 옵션 키를 누르고 복원을 누르면 된다.





시프트+복원을 누르면 나오는 창으로, 자신의 기기에 맞는 3.1.3 펌웨어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펌웨어 파일은 구글링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다.

아이폰 3G : iPhone1,2_3.1.3_7E18_Restore.ipsw (228MB)
아이폰 3GS : iPhone2,1_3.1.3_7E18_Restore.ipsw (290MB)
아이팟터치 2세대/2.5세대 : iPod2,1_3.1.3_7E18_Restore.ipsw (251MB)
아이팟터치 3세대 : iPod3,1_3.1.3_7E18_Restore.ipsw (282MB)





펌웨어 파일을 연 뒤, 복원 버튼을 클릭하자.





복원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다운그레이드가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에러가 나온다면, 호스트 파일을 제대로 수정하지 않았거나 ECID를 백업하지 않은 기종일 것이니 글 위로 올라가 다시 보길 권한다.





iOS4에서 iPhone OS 3.1.3으로 다운그레이드가 완료 되었다.
반응형